[도전과제 100% 완료] 푸른뇌정건볼트 爪 에서 약 6년, 스팀에서는 약 2년만의 신작 鎖環! 역시 액션은 훌륭했다 록맨제로 시리즈의 정신적 후속작인 건볼트 시리즈 제 3부입니다. 건볼트시리즈 답게 스피드한 액션과 손맛이 정말 재밌었던 그런 게임입니다. 건볼트 1,2와 그리고 외전인 익스1,2를 다 해본 유저로서, 그리고 록맨시리즈의 열렬한 팬으로서 건볼트 3편이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렸는데 7월에 스위치에 발매되서 1년정도를 기다려야하나 했는데 3개월만에 스팀에 풀렸네요 감동 ㅠㅠ 나오자마자 바로 구입후 3일후에 플레이 시작해서 엔딩까지 쭉 달리고 도전과제까지 달성했네요. 역시 손맛 액션하나는 기가막힌 그런 작품입니다. 비교하여 스토리는 여전히 죽쒀놨지만... 그래도 그러한 아쉬움을 액션과 손맛이 찍어눌러서 저는 진짜 재밌게 그리고 빡세게 했네요. 건볼트 3편 鎖環(쇄환, GIBS)는 다른 건볼트 시리즈와는 다르게 처음에 건볼트를 조작할 수 없습니다. 건볼트2에서 오랜 시간이 흐르고 폭주하여 폭룡된 건볼트를 신규캐릭터 키린을 플레이하여 처치해야 (이것이 인트로스테이지) 한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 크리스마스 스테이지에서 튜토리얼식으로 건볼트의 조작법에 대해 알려주고 이후 다른 스테이지에서는 특정조건을 만족하여 건볼트 조작이 가능합니다. 뭔가 봤을 때 록맨X7과 같이 록맨X인데 엑스를 첨부터 고르지 못하는 제약이 있는 것과 비슷하네요. 신규캐릭터 키린 은 부적과 검을 사용하는 캐릭터로 이전의 건볼트나 아큐라와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캐릭터입니다. 부적으로 타겟팅후 빠르게 적에게 돌진가능 하며 (뇌정연쇄) 여러 커맨드 스킬을 통해서 적들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건볼트랑 아큐라도 비슷하긴 하지만 키린은 뭔가 기동성+제로를 플레이하는 느낌이 들었네요. 건볼트 는 이번 시리즈에서 한정적으로 조작가능하듯이 정말 사기적인 능력치를 보유합니다. 보스전에서 극딜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건볼트에서 무한점프 무한호버링 까지 가능해서 키린으로 조작이 힘든 스테이지의 경우 건볼트로 교체하여 씹어먹을 수 있었네요. 물론 쿠도스작하면서 S++ 랭크 작업할 떄는 건볼트 교체를 1도 하진 않았지만... 노멀난이도를 끝마치고 보면 폭룡이마주 펄스를 얻게되는 데 그것을 장비하면 초반부터 건볼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건볼트 조작시 GIBS가 매초 소모되는데 이게 소모가 끝나면 키린으로 다시 강제 교체됩니다. 적 공격에 닿아도, 적이 건볼트 근처에 있어도 GIBS 가 소실되기 떄문에 주의를 해야하지만. 이것을 유지한 채로 건볼트로 미션을 클리어하면 푸른뇌정 랭크도 해금 가능합니다. 이 푸른뇌정랭크를 3개 달성하게되면 건볼트 한정 히든모드인 D-nizer 모드도 해금가능합니다. 이번 시리즈의 또 다른 큰 차이점은 바로 건볼트 1,2 에 있던 퀘스트와 장비가 사라지고 이마주펄스 드롭테이블이 생겼습니다. 이마주테이블은 패시브능력이나 액티브스킬같은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통해서 다양한 조합과 공략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노가다가 많이 심해졌네요 하지만 결국에 베리하드난이도 까지 보면 충분히 스테이지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저는 첨엔 이 노가다가 별로였지만 후에 베리하드 난이도 작업하면서 도움을 많이받았으니 나쁘지만은 않았네요. 레벨디자인을 보면 노멀,하드 그리고 이번에 추가적으로 베리하드까지 추가되었습니다. 하드모드는 체력이 고정이되고, 보스패턴추가 그리고 마지막 폭주건볼트를 상대할시 부적만 사용해야됩니다. 베리하드모드는 여기서 패시브 이마주펄스 사용불가에 스킬 이마주펄스는 게임 당 1번 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실 해보니까.. 베리하드도 크게 어렵진 않았고... (랭크작은 빡세지만) 마지막 건볼트전이 진짜 돌아버리니 연습을 많이많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멀모드도 그렇게 어렵지 않아서 조금만 익숙해지면 금방 엔딩 볼 것 같습니다. 실제로 플레이타임은 진엔딩까지 해금하는데 아마 건볼트1,2와 익스1,2를 경험해보신 숙련된 플레이어분들은 3시간이면 클리어 가능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4~5시간이면 진엔딩 해금할 수 있을거로 봅니다. 단점으로는 ..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스토리가 진짜 또 죽을 쏴놔서... 뭐라 할 말이 없네요...그도그럴게 건볼트2에서 그렇게 떡밥을 뿌리더니 회수가 된게 하나도 없네...;; 추후 DLC스토리도 있던데.. 거기서 떡밥회수할지 사실 기대도 잘 안되고... 개발진들이 원래 3부작으로 계획한 건볼트를 판매량보고 더 만들 수 있다고 하니... 기다려봐야겠네요.. // 그리고 단점아닌 단점이지만 엄청난 노가다... 저는 이정도였네요. 사실 건볼트 시리즈하면 항상 키셋팅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 v1.2.3버전에서 드디어 인티에서 키보드 유저를 위한 셋팅지원 (게임 내 조작화면, 조작에서 키보드는 셋팅을 할 수 있었지만 화면은 패드셋팅으로 나왔었음)을 해주면서 훨씬 쾌적했습니다. 사실 저야 건볼트 1,2, 익스1,2다 이미 키보드로 하는데 익숙해져서 건볼트 3할떄도 그냥 넘어가긴 헀지만.. 불편하셨던 분들은 이번기회에 다시 접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정리하면, 스토리는 죽쒀놨지만,. 스피디한 액션이 그걸 압도할 정도로 재밌었던 게임이네요 원래도 이런장르를 좋아하긴 하지만, 이번 건볼트3가 액션은 제일 재밌었던 것 같습니다. 엔딩만 보실분들은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니 나중에 왕창 할인할 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가가 39800원이라니..... 추가로 도전과제 팁을 드리면, 대부분 그냥 겜 하다보면 다 달성될 것인데... 1. 푸른뇌정랭크는 개인적으로 스페셜10이 가장 쉬운것 같으니.. 도전하시다가 어려우신 분들은 이쪽으로 가서 연습을 해보세요 2. 음악 이마주펄스는 하드/베리하드 모드에서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하드 보스러쉬까지 마무리하셔야합니다. 3. 클리어관련 히든업적은 보스러시 (스페셜미션13), 모든미션 s랭크, 푸른뇌정랭크, 베리하드미션 3개클리어, 하드미션(스페셜제외) 올클리어입니다. S+랭크와 S++랭크가 어려우신분들은 판테라 이마주벌스와 DLC 시론 이마주펄스 장비하시면 쉽게 달성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