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o랑 프펑, 다이슨스피어 아주 재밌게 한 사람임을 밝힘. 단점 -음식이 충분함에도 자꾸 굶어 죽는 사람이 생기길래 조사해보니 이동하다가 지형지물에 끼어서 어이없게 굶어죽는 상황 발생 ------------> 패치 완료. 아쉽게도 기존 게임 적용 X 새게임만 적용. -직관적이지 않고 어려운 UI : 센스가 너무 없고 겁나 불편함 이건 해봐야 암. (특히 비행선 정찰 할 때 뭐 발견 했다고 느낌표는 떠 있는데 ** 어디를 클릭하라는건지 개빡침) -클릭이 잘 안됌. 무슨 뜻이냐면 시야를 완전 탑 뷰가 아닌 살짝 대각선으로 플레이 할 때 건물이 겹쳐있으면 뒤에 있는 건물 클릭이 거의 불가능 할 정도임. 이걸로 인원 배치한 줄 알고 겜 하다가 손해 본 게 한 두번이 아님. -생산 건물이 다 똑같이 생김<------ 이게 진짜 에바임. 벌목장이랑 창고랑 똑같이 생기고 업글해도 눈에 띄게 외관이 바뀌는게 아닌데다가 다른 여타 자원관리 겜 마냥 ALT 나 탭 눌렀을 때 현재 인원배치 수 라도 띄워서 생산 건물인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게 해주던가... -자원 관리 게임에 가장 필수적인 생산량과 소모량이 보기 불편함 -주민 모아서 성장하는 방식인데. 주민 모으는 방식이 오로지 정찰 미션으로 피난자들 모으는것 뿐임 = 성장이 매우 느림 = 지루함 -상위 테크를 타도 생산량 자체에 큰 차이가 없음 = 게임 속도가 매우 느림 = 지루함 일단 그래픽 괜찮고 큰 고목에서 다람쥐 마냥 집짓고 하는거 재밌긴한데 아직 꾸준히 하기에는 뭔가 많이 빠져있음. 한 3시간하면 지루해지기 시작함. 세일 할 때 사두고 묵혀뒀다가 하는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