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때 사서 해봤는데 재미있음 특히 모듈을 건설하다보면 느끼는게 이건 함선이 아니라 스테이션으로 느낌 나무위키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업데이트가 안된게 몇개있음 1.로봇충전소 모듈이 추가됨(보통 워크샵같은데에 기본으로 두개가 배치됨) 이걸로 순찰경로에 충전소를 배치해서 동선을 아낄 수 있음 2.클론들이 개별랭크를 가짐 지금 외계인은 키우는 중이라 잘 모르겠지만 일단 휴먼클론을 기준으로(종특인걸로 추정함 브릿지와 행거,리파이너리에 배치된 애들이 전부 같은 특성임)1랭은 채광속도 상승 2랭은 무기숙련화(아니면 전문화) 추가로 2랭부터 연구한 무기중 하나로 클론의 무기 교체가능 3랭 외계둥지 제거 3랭은 게임하다보면 함선내부에 외계인이 둥지를 만들면서 감염시키는데 이때 나타는 감염원(알같은거)을 제거함 물론 유저가 보자마자 쏴버리는 형태가 아닌 어느정도 성장한 감염원만 제거함 그래도 게임플레이가 좀 쾌적해짐 참고로 랭크가 오를때 마다 방어도(맞는지는 잘 모름 튜토리얼에도 없음)도 같이 오름(방패모양이 0에서 시작했는데 3랭되니 방패모양이 54가 찍힘) 나무위키에 가면 소모품으로 쓰라고 하는데 각 개별로 랭크가 존재하니 아끼면서 플레이 하는게 편함(랭크보는 법은 콘솔 우측에 인명부 보면 이름 옆에 점이 있을텐데 그 수가 랭크임 2개면 2랭 혹은 목 뒤에 점이 존재하는데 그걸로 파악해도 됨 마찬가지로 점이 두개면 2랭) 팁으로 거래하는 법은 물물교환임 원석은 안 받고 가공된 자원만 가치가 존재함(예를 들면 가공전 자원인 철은 안 받지만 가공한 자원인 프레임은 1의 가치로 받음) 클론은 경험치를 얻는게 무언가 만드는 행동을 해야함(광석채굴,광석제련,콘솔조작,전투,클론생성 등등 이런 행동을 끝낸 클론을 잘 보면 +2XP라는 게 보임 가장 쉽게 보는법은 채광 유심히 보면 보임)반대로 리엑터나 그린하우스에 배치시에는 경험치없음(초기인원중에 그린하우스에 배치한 애는 여전히0랭임) 아! 거래시에 나오는 모듈은 설계도임 나처럼 한번만 건설가능한 모듈이라고 생각 안해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