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컨셉은 괜찮은데 ㅅㅂ 겜이 너무 불편하게 되어있음 애초에 횡방향 노트는 실패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함 직관성이 존나 떨어짐 지금 살아남은 리듬겜 대부분이 종방향 노트인건 이유가 있음 온라인 가자마자 2P 잡혔는데 1P랑 반대방향으로 노트가 떨어지니 씨발 내가 보던 노트가 키 배치랑 반대로 들어가잖아 갑자기 노트가 미러가아니라 키배열이 미러로 들어가면 칠 수 있겠냐 노트째로 회전한게 아닌 거울로 비춰진 보는 방식의 차이라지만 진짜 많은 사람들이 이거 헷갈려 할거임 심지어 기술 커맨드도 반전되어 버리면 이게 씨발 말이 되는 소리임? 필살기 커맨드 복잡한건 이해할 수 있어 꼴에 격투겜이라고 필살기 커맨드를 화살표 방향으로 표현한것도 이해해 줄 순 있어 필살기를 쓰고싶으면 노트 치면서 최대 6개의 버튼을 순서대로 입력하란거는 이해해줄 수 있음 사실 원버튼이 훨씬 나을거같아서 이해 못하겠다만 아무튼 넘어갈 수는 있다 이거야 근데 진짜 2P는 그놈의 화살표 방향 표현때문에 커맨드를 다르게 입력해야하는건 용납할 수 없음 격겜은 스틱을 돌리거나 WASD같은 움직임에 관련된 존나 익숙한 조작이니까 1P 2P 조작반전이 수월히 가는거지 2P가 됬다고 누르는 버튼이 바뀌어버리면 격겜에서의 1P 2P 차이랑은 차원이 다르게 어려워짐 그냥 외울게 두배로 늘어난거 뿐임 리겜 두들기면서 커맨드 8개 기억하라는건 진짜 말도 안되는짓임 시간을 엄청나게 투자한 사람들만 하라는거 아니면 개선이 필요함 QA팀 있으면 잘라버려야함 진짜로 이딴것도 고려 못했으면 아마 없으니까 이 사단이 난거겠지만 꼴에 격투겜이라고 리듬겜중 커맨드를 두들겨야해서 손가락 여덟개는 굴러가야하는데 저런 일이 생기면 게임이 되겠냐고 격투겜 화면은 띄워야하니까 리듬게임 배치를 가로로 한건 이해해줄 수 있음 그러면 철권처럼 알아서 반전화면을 고려해서 아예 두사람다 1P로 볼 수 있게하던가 UI를 갈아엎어서 노트를 세로로 바꾸던가 정 안되겠으면 2P 키배열도 추가하던가 편의성을 생각했어야했음 지금 이 상태는 진짜 아님 심지어 노트는 아래쪽에 깔려있는데 가장 중요한 내 캐릭터와 상대 캐릭터의 체력은 저 위에 쳐박혀있으니 상황확인도 어려움 ㅋㅋㅋ 진짜 환장하겠음 보는 사람은 즐겁겠지만 치는사람은 지옥임 지옥 2P 로또 걸리는순간 그냥 개두들겨맞고 다음 판에 1P걸리길 기도해야됨 씨발 ㅋㅋ 필살기 커맨드도 1P 2P에 따라 반대로 돌아가는거 기획한 녀석은 진짜 꼭 해고하길 바람 존나 불평했지만 게임 자체는 솔직히 상당히 잘 만들었고 시도도 굉장히 좋았다고 생각함 노래도 좋았고, 캐릭터 디자인도 괜찮고, 노트의 결과에 따라서 캐릭터들이 싸우는것도 괜찮게 만들었음 그 실험적 과정에서 생겨난 불편함을 외면한건지 못본건지 모르겠다만 이 불편함이 진짜 상당히 치명적임 이거만 없었으면 그냥 구매를 추천하는 재밌는 겜이지만, 이 불편함으로 이 게임은 미완성된, 기다려야하는 얼리액세스 겜이 됬다고 할 수 있을정도임 그러므로 게임은 추천하지만, 구매는 추천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