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나온 DLC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플레이 하였으며 가장 화났던 DLC였습니다.
또한 이 DLC는 뉴비를 위한 DLC는 아닌듯 합니다...
이번 DLC가 이정도 난이도인걸 보면 다음에 나올 DLC는 얼마나 악질적일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정나무 관련된거 나왔으면 좋겠네요 ㅎㅎ
장점
1. 바이오테크 DLC와 이데올로기 DLC의 경우 여러가지 컨텐츠가 추가되었다면 아노말리의 경우 한가지 주제에 이전 DLC의 분량이 합쳐진 느낌이어서 볼륨이 크게 느껴졌습니다.
2. 다양한 종류의 습격과 적들이 등장
- 특히 메탈해드 이녀석 진짜 발견하면 재미있는데 발견 못해서 지들이 튀어 나오면 짜증나는 녀석임
회색살이 뜨기 전에 이 녀석들이 등장하는걸 원하지 않으신다면 근접림은 요리 시키지 마십쇼
3. 오버스펙 날먹 가능
- 제국만 적대로 만들고 납치해오면 제국친구들 렌덤박스 뽑을 수 있음 (생각보다 재미있음)
죽음의 안개까지 거대 늘보, 트럼보 시체 모아두시면 이 친구들 휘청이 만들 수 있는데 이 휘청이들이 생체강 잘주고 잘 안도망감 제 정착지의 전력수급원 입니당
후사르 강인함 구울, 임피드 구울 이 두가지 여럿 모으면 근접림 필요 없음
4. 이상현상들을 조사하고 도감을 채우는 재미가 있습니다.
5. 바이오테크의 유전자 조합과 구울, 엔딩 후 캐릭터, 복사 등 많은 일을 할 수 있어서 정착지를 더 오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6. 이데올로기의 새출발~ 야호~ 엔딩보다는 보람찬 엔딩과 보상인것 같습니다.
단점 (타이난은 세디스트에요.....)
1. 휘청이 이녀석들은 정말 악질
[휘청이 악질인 이유]
1. 더럽게 많이 몰려고
2. 더럽게 안죽고
3. 공격 AI가 캐릭터 기준인거 같은데 이건 도저히 꼼수를 못 찾았어요.. 벽 부수고 난리납니다....
4. 3~4일동안 휘청거리면 생각보다 이동속도가 빨라서 맵 전역을 돌아다니고도 남습니다.
5. 다 잡아도 시체를 빨리 안치우면 폐렴 파티하고 플레이 하는 사람의 무드가 바닥이 납니다.
2. 짜증나는 키메라들 (장점도 있긴 함)
[키메라가 악질인 이유]
1. 공격을 받으면 버프를 먹음 (이거 때문에 초반에 덫 킬존 사용하다가 안씀)
2. 공격 방식이 광란뜬 동물이랑 비슷 = 한번에 다같이 안몰려오고 뒤로 한두마리씩 돌 때 있음
3. 가끔 습격 중첩되면 다른친구들 잘 잡아줌 (디아블로스 잡아줘서 고마워 xD)
3. 화나는 살덩이 심장
심장 이벤트가 뜨면 증식이 되는데 증식되기 전에 벽으로 막으면 그쪽으론 안퍼집니다.
문제는 퍼지지 않게 막는다 하면 제거는 못합니다.
(3번 심장이 퍼져서 나오는 조각을 연구해야 하고 연구 후에 심장에 가서 잠재워야함)
제거한 후 계속 억제만 하면 구울 밥주는 착한 친구가 되긴하지만 다른 친구들과 다르게 이녀석은 파괴를 못합니다.
4. 자꾸 내 정착지 안에 생기는 무언가들
오벨리스크, 구덩이, 심장, 기타 등등 왤케 자꾸 내 집을 부수고 바닥을 지우고 거기서 적이 나오고 화나요 ㅠㅠ
5. 광신도 화나요
굳이 킬존 밖에서 싸워야 하는 이유 (특히 내 정착민 납치)를 부여해서 밖에서 싸우게 하는데
얘들이 또 죽음 거부 1 2 3.... 아니 왜 죽었는데 또 살아나는거야.....
6. 너무 많은 습격의 추가
이 DLC에 너무 많은 습격 너무 많은 이벤트가 추가되어서 이전 DLC와 바닐라 이벤트 들이 상대적으로 적게 뜨는 느낌이 들어 아쉬운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구덩이 탐색이나 망령같은 경우 피로도가 꽤 높습니다. (림월드가 힘들어서 끈건 처음이었습니다.)
7. 생각보다 OP인게 너무 많습니다.
살로된 부위들의 경우 피학적 + 신체개조주의자는 무드 버프되기 너무 좋음
사기림 (수상한녀석 제외)을 무한 복제 가능(한번 죽이고 부활 혈청 혹은 죽음거부로 부활시키면 페널티 사라짐)
생체강 수집하는 장치 이거 왜 엄페율 높은지 모르겠음
교란 신호탄 너무 좋음 어지간한 적이 다 이걸로 스턴을 먹일 수 있음
유사 정충창을 만들 수 있음
온도 + 약쟁이 킬존에 모조 생명 지뢰를 사용할 경우 아노말리 이전 메카 제외 모든 습격을 막을 수 있음
물론 오버스팩 날먹이 있으면 재미있긴 하지만 (제국 가챠 재밌더라고요) 그것도 한두번이지 너무 많아져서 중반에는 오히려 쉬워진것 같습니다. (휘청이 제외)
8. 전체적인 색감이 너무 어둡고 노이로제 걸릴거 같은 사운드
이상하게 아노말리 관련 습격은 적이랑 조우하지도 않았고 싸우지도 않는데 자꾸 그 이상한 귀신 부르는 기타 노래 자꾸 나와요... (특히 휘청이!!!@#!@!)
죽음의 안개 발생하면 띠릭 소리로 사람 괴롭힘 (다람쥐 가 일어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