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된 3챕까지 완료) 🎥 그래픽 ----------------------------------------------------------- ⬜ 현실과 구분이 어려움 (높은 수준의 디테일) ⬜ 수준 높은 그래픽 ⬜ 아름다운 그래픽 ⬜ 독특한 그래픽 (도트, 라이브 2D 등) ⬜ 준수한 그래픽 ✅ 게임이 뭐 그렇지 ⬜ 처참함 🎮 조작감 ----------------------------------------------------------- ⬜ 우리 할머니도 할 수 있음 ✅ 일반적임 ⬜ 적응하기 약간 어려움 ⬜ 핸드시뮬레이터 급 ⬜ 누가 내 손 뺏어감 🚨 난이도 ----------------------------------------------------------- ⬜ 힐링 ⬜ 우리 할머니도 할 수 있음 ⬜ 쉬움 ✅ 적당히 즐김 ⬜ 어려움 ⬜ 소울류 ⬜ 빡침 🖥️ PC사양 ---------------------------------------------------------- ⬜ 감자 ⬜ 콩순이 컴퓨터 ✅ 일반적인 가정컴퓨터 ⬜ 게이밍 컴퓨터 ⬜ 최고사양 게이밍컴퓨터 ⬜ 나사 컴퓨터 ⬜ 양자 컴퓨터 💾 게임용량 -------------------------------------------------------- ⬜ 금붕어 뇌에도 설치가능 ✅ 컴퓨터실 ⬜ 그냥저냥 ⬜ 용량 꽤 차지함 ⬜ 컴퓨터에 이 게임 하나 깔 수 있음 ⬜ 디스크 대량구매 후 분할 다운 가능 🛜 서버 ------------------------------------------------------------- ✅ 싱글 ⬜ 전세계 인구 다 들어와도 렉 없음 ⬜ 한국에 서버가 있음 (핑이 낮다) ⬜ 한국에 서버가 없음 (핑이 높다, 안정적임) ⬜ 하루종일 디도스 쳐 맞음 (불안정) ⬜ 감자서버 📖 스토리 ----------------------------------------------------------- ✅ 없음 ⬜ 거장 감독 시나리오 급 ⬜ 여운 남는 스토리 ⬜ 후유증 남음 ⬜ 메이플스토리 ⬜ 복잡함 ⬜ 신선한 스토리 ⬜ 크리셰 ⬜ 그냥저냥 ⬜ 없는 게 차라리... ⚒️ 노가다 요소 ------------------------------------------------------ ⬜ 없음 ✅ 할 순 있음 ⬜ 하면 좋음 ⬜ 해야함 ⬜ 당신은 이제 노예입니다. 🐌 버그 ------------------------------------------------------------- ✅ 세스코 왔다감 ⬜ 귀엽네 ⬜ 몰입을 깨는 정도 ⬜ 버그를 샀는데 게임을 주네요 ⬜ 그냥 못 함 ⏱️ 플레이타임 ------------------------------------------------------ ⬜ 없음 ✅ 출근길에도 깰 수 있음 ⬜ 점심먹고 저녁전까지 깸 ⬜ 날 잡고 깨야함 ⬜ 몇 일 걸림 ⬜ 방학동안 이것만 해야함 ⬜ 평생을 바쳐야함 👨👩👧👦 접근성 ----------------------------------------------------------- ⬜ 누구나 해도 재밌게 할 수 있음 (접대용 게임) ⬜ 재미없기 힘듦 ⬜ 호불호 갈림 ✅ 극소수가 좋아함 ⬜ 재밌으면 정신병원 가보세요. 💸 가격 ------------------------------------------------------------- ⬜ 무료 ⬜ 정가에 사도 후회 안 함 ✅ 세일하면 사야함 ⬜ 돈이 많으면 사도 됨 ⬜ 추천 안 함 ⬜ 돈이 너무 많아서 거슬려서 버려야겠다. ========================================================================== 🎉 총 점 💯 ( 73 / 100 ) - 얼리액세스 기준 로그라이크 기반의 클래식 RTS 뭐 한국인들에게는 스타가 워낙 익숙하니, 템포 빠르고 자동화 잘 되어있는 스타라고 생각하면 됨 어떤 유닛들은 대 유닛전에 좋고, 어떤 유닛들은 타워나 건물 잘 부수고 유닛별 장단점이 있긴한데, 기본적으로는 필드 힘싸움이 훨씬 중요한 게임이라 대 유닛전 성능 좋은게 무조건 좋고, 몇몇 유닛(대표적으로 골리앗)은 진짜 압도적으로 파괴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음 랜덤성이 로그라이크의 특징이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분명 밸런스 파괴에 가까운 수준으로 유닛별 성능 차이가 심하다는건 아쉬움 조작 자체는 단순해서 금방 적응할 수 있는데, 액티브 스킬 있는 유닛들이 조금 많은 편이고, 이런 것들 하나하나 다 써주겠다한다면 손이 굉장히 많이 감. 또, 은근 AI가 조금 멍청해서 어택/이동 찍어도 길을 잘 못찾거나 빙 돌아가는 경우 꽤 있음 싱글 플레이 스타하는 감성으로 즐기기엔 괜찮은데, 얼리액세스라 미완성인 부분이 많음 도전과제도 없다보니 동기부여도 잘 안된다는 점은 아쉬움 스타나 워크같은 RTS 대신 즐길거리 찾는 사람에게는 괜찮은데, 이걸로 RTS 입문해보겠다, 로그라이크라 궁금하다 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기는 조금 어려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