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L 생각 하고 구매 했는데. 아주 많이 혼났습니다.
여러번 다 회자 하고 나서야, 이제서 겨우 한번의 클리어를 하게 되었는데, 생각 외로 적응만 되시면, 텍스처 읽기보단 마우스 광클로 다 넘기고
- 아, 이런 이벤트 겟지(자원 획득이나 무기등 아이템 획득)
- 제발 선원만 죽지 마라
- 음식 이나 기름 좀... 제발
속으로 외치면서 광클 하시는 본인의 모습을 보시게 될것 같습니다.
(제가 그러거든요. 방금전 선원 2명 사망.....)
보통 하나의 섹터를 돌아다니고, 다음 섹터로 넘어 가는 방법이 2가지 인데
일단 섹터 맵을 보고 웹 점프 하시는 방법과 섹터 맵을 보고 그 방향으로 함선을 이동시키는 방법도 있는데 후자는 비추 입니다. 거리별로 기름 소모가 있는데 웹 점프가 더 싸게 먹힙니다.
그리고 기름이나 음식이 떨어지면, 가만히 계시고(마우스나 섹터 이동 시키지 말것!!!)
왼쪽 하단 맨 왼쪽에 SOS 비컨 울리는게 있습니다.
약간 이 게임이 턴제 방식이라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 어떠한 것도 소모 하지 않습니다.
(수리 및 전투 제외)
그럼 이벤트로
-순간이동하는 동물들
-트래이드 쉽
-적함선
-너의 광물을 보증으로 트레이드 하자는 멍멍이 쉽
보통 이런 4가지 이벤트가 발생 하게되면, 동물은 그냥 듣기 답변만 해주면 잘 넘어갑니다.
이런 식으로 생명 연장의 꿈을 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투에 관련해서, 무기가 레이저, 탄환, 대포, 미사일 보통 이렇게 4가지로 나뉠텐데
전 보통 레이저 무기를 선호 합니다
레이저 4슬롯으로 클리어를 해봤는데 중요한것이 무기 종류도 있지만, 탄환 및 대포는 탄 소모가 있어 전 별로 선호 하지 않습니다. (개인 취향 이니까)
무기를 선호 할때, 레이저 랑 탄환류(대포) 혼합하시거나, 레이저로 몰빵해서 탄으로 크레딧에 투자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은근 탄환류는 이벤트에서 소모가 심해서, 탄 수급과 소모에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무기가 아무리 좋아도 선원의 스킬이 낮다면, 많이 무기의 성능을 끌어 올리지 못하실겁니다.
초반에 무기를 잘 보세요.
-전력 소모가 얼마인지
-무슨 종류의 무기 인지
-데미지를 넣을때 몇방을 사격하는지
-타격된 한발당 얼마나 데미지가 들어가는지
-어떤 탄환을 소모 하는지 (음식 소모, 타 자원소모)
그리고 상대 함선의 요격을 할때, 장기적으로 보셔야 하는게
그 자식은 저랑 한번 싸우지만, 전 여러번 다른 자식들과 싸우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데미지를 적게 먹냐와 자원 소모가 적어야 하는지를 생각 하면, 집중 타격과 분산 타격을 하셔야 합니다.
-집중 타격
발전기(리엑터)가 하나 혹은 2개 이면 발전기만 노리세요.
내 무기가 레이저인데 실드 언제까.... 하시기 보다 방어 시스템과 무기와 수리 유닛을 믿고 버티다가, 상대 발전기 혹은 실드 재생기등 날려 버리면 상대는 금방 바이 짜이찌엔 선포 하며 웹 점프를 시도 할겁니다.
그럼 상대 함선 체력이 소모가 되어 박살 나거나 점프를 하게 될텐데, 점프를 하기전 발전기 혹은 웹 점프 시스템을 날려 주세요.
-분산 타격(말만 분산임)
3대 혹은 2대 함선이면, 일단 전투 시작과 동시에 1초도 안되서 스페이스바를 누르시면, 게임이 일지 정지가 됩니다.
각 적함에 발전기가 몇개가 있고, 위치가 어딘지, 파악 부터 합니다.
그럼 내 무기가 4슬롯 혹은 5슬롯이면, 상대적으로 약한 함선에 화재가 발생하는 미사일을 어떻게 날라가면 미사일이 요격이 안되고 타격 되며, 화재가 발생하고 발전기가 날라갈까 와 얼마나 빨리 발전기를 무력화 혹은 파괴를 하실지 고민 하세요.
4슬롯이면 2, 3슬롯을 약한 함선에 집중 시켜 발전기만 노립니다. 5슬롯이면 3슬롯을 약한 함선에 집중시킵니다.
(나머지 무기 슬롯으로 상대 함선 실드를 어느정도 하락 시키시면, 보다 빨리 전투를 끝내실 수 있습니다)
발전기 무력화가 되시면, 1슬롯만 제외한 모든 무기 슬롯을 타 함선에 집중 하세요.
이렇게 발전기만 노리면, 내가 입는 타격보다 상대 타격이 더 심해 집니다.
발전기 파괴시 무시 하세요. 아무것도 못합니다. 웹 점프? 무기? 조타(운전) 아무것도 못합니다. 다른 함선 파괴 하시면 왜? 전투가 안끝나지? 하실겁니다. 네 천천히 수리 하시면서 요리 해주세요. 껄껄
그리고 가장 중요한 선원 모집.
랜덤하게 우주정거장에서 크루(선원)모집과 보내기(판매가 아닙니다)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드론만 판매 하는 정거장 경우 보내기가 안됩니다.
드론이 아닌 선원이 모집이 가능한데 보내기 어딧냐고 하시면, 잘 찾아 보세요. 내 함선과 연결된 부분중 텍스쳐가 있을 겁니다.
고양이와 능력이 아무리 좋아도 음식 소모가 큰 녀석들은 다 버립니다.
반려 동물중 내가 지시한 명령에 잘 따르지 않는 고양이들은 다 무쓸모 입니다.
반려 동물중 아메바 같은 녀석은 버리지 마세요. 웹이든 화제 진압이든 그냥 두세요.
(내가 지시한 명령을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녀셕이 젤 중요 합니다.)
그리고 드론은 소모자원이 없기에, 관리만 해주면 되기에, 아무리 데리고 다녀도 소모가 없어서 많으면 많을 수록 어마 무시한 이득입니다.
그리고 음식소모가 13혹은 14인데능력이 좋아서 데리고 다녀도 나중에 그녀석 능력을 무시하는 내 선원의 모습을 보시거나, 모집 가능한 선원중 능력이 좋은 녀석이 나옵니다.(안나올수도?) 데리고 다니면서 음식으로 스트레스 받느니, 음식 팔면서 크레딧 모으는게 이득입니다.
예를 들어 무기슬롯에 보내고 싶은데, 드론보다 구져..하면 모든 선원 확인부터 합니다.
(극 초반 혹은 사망한 선원대신 모집한 선원들)
음식 소모 타 스킬등 비교 하시고, 재배치 이후 음식 소모가 10이하다 그럼 음식이라도 만들게 하시면서, 스킬업을 하시고 나중에 드론과 바꾸세요. 드론은 스킬 업이 안되지만, 선원들은 됩니다.
(각 선원의 음식 소모가 10이하이면 부담이 덜합니다. 여분의 선원을 데리고 다니시면서, 음식 생산 및 크레딧 생산을 시키면 나중에 전투중 수리나 전투에 투입이 가능해서 그게 또 이득입니다. 10명의 음식 소모와 13명의 음식 소모가 같다면 당연히 13명이 더 좋겟죠)
이런식으로 선원을 충원 및 성장 시키세요. 그러다보면 엄청난 선원이 되어 있을 겁니다.
마지막 맵에선, 엄청난 싸움을 하시는데 별 타격 없을 겁니다. 방어 시스템을 거의 0.7초 마다 사격 해서 거의 미사일을 타격하고, 내 무기는 엄청난 속도로 발사 하고, 수리를 하는 선원및 드론이 잘 버텨주고, 조타(운전)이 잘 피해주고 그럼 이길겁니다.
그리고, 선원 배치를 잘 생각하셔야 하는게, 보통 선원은 각 슬롯의 성능 향상을 담당합니다. 무기, 레이더, 웹, 실드
이러한 슬롯중 웹과 레이더는 가장 하위권입니다. 선원이 없어도 웹이 느려질 뿐, 레이더 범위가 줄어들뿐 네 끝 선원이 부족해 그럼 전투쪽이나 수리 쪽으로 배치 시키세요. 조타는..... 함선이 멈추죠?ㅋㅋㅋㅋㅋ
그리고 창고에 여분의 발전기 혹은 중요한 모듈을 보관 하시면서 다니세요.
(아니 설치 하지 말라고... 전투 끝나고 애들 수리 및 치료 하시라구....)
- 여분의 선원이 있는데, 음식 소모가 큽니까? 재우는 모듈이 있어요.(너 이자식 눈뜨지마)
- 발전기가 날라갓어? 응 하나 더 있어
- 중요 모듈이 타서 사라질것 같아? 응 나 창고 공간에 넣으면 안터져
스페이스 바가 중요한 게임!! (아 몰라 작성 그만할래)
한판 클리어 하니, 함선 업글 포인트를 193포인트 얻더라구요. 그거 다 못씀... 얻은 업글 모듈이 없어서...망
그리고 가장 궁금한게 유물이 있는데, 이 유물 처리를 모르겟는데.... 넌 어디에 쓰는거니
이 게임의 가장 큰 단점은 판매가 없는것 같아서 그게 젤 답답합니다. 보통 자원판매로 크레딧을 수입하는데, 각 정거장마다 구매하는 양이 다르니......난 이미 메탈이 1300이 남는다고!! 좀 받아가라!!!
내 모듈좀 받아가....제발....
고양이 무쓸모 이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