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정통로그라이크를 찾아 주기적으로 심해탐사하다가 발견한게임 얘네들 전작도 해봤었는데 정출하고 바로 유기해서 실망을 크게 했는데 2를 만들고 있었던거임.. 하면할수록 카타클리즘+스톤샤드 느낌인 게임인데 장점도 단점도 비슷한 부분이 좀 있다 베를린 해석 갖다대어도 확실한 정통로그라이크임 양붕이들 평가처럼 드워프포트리스어드벤처 맛보기판 느낌도 있고 얼엑인만큼 npc 상호작용을 더 발전시키고 퀘스트도 좀 집어넣고 종족간의 대륙전쟁이라던지 최종컨텐츠라 할만한걸 내놓으면 엄청 재밌게 플레이할수 있을것 같은데 그렇게 패치를 잘해줄지는 의문이다 장르조합만 봐도 느끼겠지만 이제 막 시작한 유저들에게 있어 겜초반부가 많이 매우니 그점 알아두고 자기만의 돈 벌이나 육성법을 대가리 깨지면서 익혀야한다 현재 이 게임의 큰 단점을 몇개 말해보자면 1. 드워프들의 지랄맞은 마을구조인데 도대체 드워프들 ai가 어떻게 된건지 땅굴을 아주 기가막히게 파놓아서 이게 마을인지 미로인지 헷갈릴 정도임 드워프마을에서 특정npc 찾을려고 하면 게임을 내다던져버리고 싶을정도 2. npc 찾는 네비게이션이 y축 구분을 못함 예를 들어 5층 마을 어디에 npc가 있다 맵에 핑이 찍히면 이 핑이 1층에 찍힌건지 5층에 찍힌건지 구분이 불가능해서 유저가 직접 확인헤야함 3. npc 검색기능이 단순함 이름 말고 스킬레벨이나 직업같은걸로도 검색할수 있게 만들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