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수정]
2016년경 업데이트로 이제 1994년 발매된 CD버전도 선택하여 플레이가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아래 평가 원문에 한 가득 적어놓은 불만사항이 해결됐네요.
완전 추천합니다.
[평가 원문]
사기 전에 꼭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3가지 버전중 1994년 버전이 없어서 살 가치가 현저히 떨어짐]
1993년 버전
- 도스
- 320x280 해상도
- 부분 음성 (주요 시네마 컷신만 음성)
- Imuse 사운드 지원
- 마우스, 키보드, 조이스틱 가능
1994년 버전
- 도스
- 320x280 해상도
- 풀(?) 음성 (주요 시네마 컷신 음성, 미션 브리핑 음성 등)
- Imuse 사운드 지원
- 마우스, 키보드, 조이스틱 가능
1998년 버전
- 윈도우즈
- 640x480 해상도
- 풀(?) 음성 (주요 시네마 컷신 음성, 미션 브리핑 음성 등)
- Imuse 사운드 지원 안함 (그냥 CD트랙 배경음악)
* 조이스틱 필수 (마우스, 키보드 플레이 불가)
현재 스팀에서 파는 Special Edition 에는 1993, 1998년 버전만 들어있습니다.
이게 굉장히 조심해야되는 부분이거든요. 왜냐하면....
1998년에 나온 Windows 버전은 고해상도(라고 해봐야 640x480이지만)를 지원하는대신
'Imuse 시스템'이 없습니다.
Imuse 시스템이 뭐냐하면 현재 상황에 따라 음악이 변하는 시스템인데요.
적과의 거리, 아군출현, 적군출현, 전투중, 비전투중, 적기 파괴, 아군 격추 등등 온갖 상황이 반영되서 음악이 계속 고조됐다 잠잠해졌다 변하는 시스템이지요. (엑스윙팬이라면 다 아실 듯)
저도 그렇겠지만 고전게임인 엑스윙을 알고 여기서 돈 주고 살 정도로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1998년 윈도우 버전 좋아하실 분은 없다고 봅니다. Imuse가 적용이 안되서 그냥 정해진 배경음악만 재생되는 엑스윙은 이미 엑스윙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Imuse사운드로 제대로 즐길려면 1993년, 1994년 버전을 해야하는데
당연히 1994년 버전이 1993년 오리지널에서 CD음성만 추가된 버전이니까 베스트는 1994년 버전이 됩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지금 스팀에서 파는 스페셜 에디션에는 1994년 버전이 없습니다'
저는 이미 샀습니다....뒤늦게 상황 파악을 하고 후회중입니다.
이제서야 GOG.com에서 동일한 엑스윙 스페셜 에디션인데 '1994년 버전'까지 포함해서
팔고 있다는 걸 알고 개후회중입니다.
아무튼 잘 판단하고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