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난이도는 쉬움/보통/어려움 이 있지만 사실 이건 페이크이니 주의할것 쉬움(보통)/보통(어려움)/어려움(게임 줫같이하네) 1. 초반 - 많은 나무를 배어두는것에 중점을 두고 가능한 빨리 베이스 건설하는게 좋음 - 베이스 위치는 무조건 호수옆이 좋고 수중동굴 바로옆에 만들어두는게 후반에 유리함 - 음식은 낚시로 생선살 구워먹는게 효율적이고 생선기름이 필수탬이기 때문에 가능한 무조건 해야함 - 나무 베면서 땅에 떨어져있는 상자와 고철, 풀때기 등등 보이는건 다 줍고 곡괭이를 만들어서 광석도 가능한 모아둘것 2. 베이스 완성 후 - 제일먼저 만들어야 할 아이탬은 벽난로, 캠프파이어보다 오래타서 아침에 연료를 가득 채워두면 해가 질때까지도 불이 안꺼져서 꾸준히 나무나 석탄을 넣어주면 게임 끝날때까지 꺼질일 없음 - 전기는 바이오 연료 발전기 2대 이상 사용하고 게임 후반부쯤 되어야 풍력, 태양열로 대부분 전기가 수급이 가능함. 물론 채굴기 여러개 풀로 돌리려면 바이오 발전기도 계속 돌려야함 - 전기 외에도 "메스" 라는 독자적인 에너지가 필요한데 이건 재활용 기계로 돌리는게 가장 효율적이다. 물론 전기생산이 압도적이라면 메스 생산기 돌려도 됨 (전기 2.5 소모 메스 0.3 생산) - 재활용기에는 무슨 아이탬이든 다 갈지만 가장 효율적인건 고기, 나무가 좋음. 고기는 냉장고 만들었다 가정하에 계속 쌓이는게 보일텐데 갈아주면 생각보다 많은 메스를 얻을 수 있고 나무는 무한자원이기 때문에 노가다좀 하고 넣어주면 좋다. 3. 동물사육 - 동물 키우는건 무조건 닭, 토끼는 10렙까지 키워도 별 아이탬도 안주는데 닭은 통닭에 지방도 더 많이주고 가장 중요한 고급깃털을 얻을 수 있음 - 업그레이드 안하면 최대 3레벨까지 밖에 안키워지니 업글해서 10렙까지 키워두고 잡는게 가장 좋음 - 화살로 닭을 맞추면 확률적으로 살아있는데 그걸 집어넣거나 호수나 강가로 유도해서 도망 못가면 뒤로 돌아오는데 그때 손으로 잡을수도 있음 - 또는 덫으로도 잡을수 있는데 베이스 근처에 설치하면 잡히지 않으니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설치하면 좋음. 근데 미끼가 필요해서 별로... 4. 방어 - 주기적으로 AI들이 공격오는데 AI들은 들고있는 탄약을 다 쓰면 돌아가니 탄약이 없거나 무섭다면 베이스 내부에서 수리하면서 버텨도 됨 - AI 잡으면 무기파츠를 떨구기도 하는데 모아둬서 고급 무기 제작이나 개량에 쓸수있음 - AI 베이스는 다 클때까지 놔두는게 좋음. 토대하나 벽하나 딸랑 있는데 잡아봤자 계속 다시 스폰하고 별 얻을수 있는것도 없으니 탄약만 손해. 2층 또는 3층까지 다 쌓았다면 그때 수류탄이나 C4를 만들어서 털어먹으면 생각보다 쏠쏠한 아이탬 얻을수 있음 - AI 베이스 공격 시 주의할점은 철로된 베이스는 주변에 지뢰식 크레모아를 설치하기 때문에 밟으면 뒤짐... 물론 발견했다면 원거리무기로 공격해서 터뜨리거나 우회해서 돌아가야함 5. 일과 - 아침해가 뜨면 일과는 게임 초반~후반은 일과가 동일함. 바로 나무와 떨어진 아이탬 파밍 ㅋㅋ - 게임 후반부쯤 프로필을 보면 내가 벤 나무의 총량을 볼수 있는데 2만그루를 박살낸 프로필을 볼수 있음 6. 농사 -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당근, 양파, 감자, 목화, 토마토 등의 씨앗을 얻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론 토마토가 가장 효율이 좋고 목화는 후반아이탬 제작에 필수이니 꼭 농사하여 모아두자 - 물은 수통으로 넣을 수 있는데 물가위에 토대를 만들고 그 위에 농사를 하면 E 키로 수통에 물을 담고 쉬프트키를 누른상태로 마우스 왼쪽키를 눌러 바로 물을 넣을 수 있어서 반복하면 순식간에 물이 가득찬다. - 비료는 보통 타고남은 재, 칼륨(가공된것), 동물의 배변이 있는데 칼륨>배변>재 순서로 효율이 좋다. - 하지만 칼륨은 화약제조에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고 난로를 많이 만들어 재를 넣어주다가 동물사육을 하다보면 배변이 많이 나오게되는데(물론 업글해야함) 후반부엔 동물배변 만으로도 감당이 된다. 7. 힘줄 아이탬 구하기 - 힘줄은 게임 중반부쯤 되면 거의 모든 제작 또는 업그레이드에서 요구하게 되는데 구하는 방법은 단 두가지. 무스(겁나게 큰 뿔달린 사슴)와 설산 근처에서 스폰되는 퓨마 뿐이다. - 둘다 무식하게 큰 피통을 가지고 있고 무스는 피통이 절반이 되면 공격해오니 조심할것. 퓨마는 드럽게 아프니 토대를 깔고 꼼수로 잡는편이 좋음 (아니면 샷건 난사하던가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