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공식 한글화 입니다. 상점페이지에 왜 한글 지원이 안된다고 되어 있는지 모르겠네요.
현재 -70% 할인 중 — 역대 최저가입니다.
최근 17개월 동안 8번 할인 · 평균 할인폭 70% · 역대 최저가 ₩5,400 (2024년 12월)
참고로 공식 한글화 입니다. 상점페이지에 왜 한글 지원이 안된다고 되어 있는지 모르겠네요.
무슨 게임이 이렇게 할게 많아.... 일단 전 노말로 한번 즐겨보자 라는 마음으로 해봣는데... 난이도를 더 높엿으면, 아마 망햇을 겁니다. 광석을 만들어서, 재료로 삼아야 하는데, 그 광석구역을 전원을 차단해 놔서 여길 왜가나 햇더니만...... 크게 보자면, 일단은..... 기본적으로 방어 및 생존을 시작으로, 재료 수집과 가장 중요한 연구, 그리고 생산이 주를 이룹니다. (말이 연구 생산이지.. 나중엔 재료가 부족해서 잡동사니 마구잡이로 가지고와서 재활용하고....) 게다가 배변 및 식사를 관리를 해야 하며, 감역 구역으로 탐험시 생존에 필요한 산소와 온도를 관리하면서, 총기를 발사하기 위한 파워를 관리를 해야 합니다. 아지트도 일정 감염도를 넘어가면 주기적으로 뮤턴트들이 침입을 시도 하며(현재 방어포탑 8개 설치를 완료 한 상태임.) 발전기 리엑터를 교체 중입니다. (해 보면 압니다. 무슨 소리인지...) 관리와 점검 및 수리가 손이 많이 가는 게임입니다. 감역구역으로 가게되면, 산소기기, 온도 기기에 필터를 생산 후 장착을 안하시면 그 구역에 머물시 산소와 온도가 계속 하락하게 됩니다. 그것을 대비 하고, 총기는 총기를 발사 할때 마다 내구도가 달고, 다 달면 발사는 불가하며, 수리 소프트웨어가 낮으면 그 내구도 50% 까지 수리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다른 구역은 층수가 5층이라서(총 6층 0~5층) 다 도는데 시간이 필요 합니다. 또한 높은 단계의 물품을 연구하고 생산해서 생존과 감염지역 탐험해서 재료를 모으며, 다른 소프트 웨어를 습득하는데..... 문제는 제가 잘 모르는데.....(주변에 이 게임 안함....ㅠㅜ) 연구 소프트웨어는 2레벨인데, 다른 3D 프린터 및 광석 등은 연구가 안돼서 재료가 있음에도 생산을 못하고 잇습니다. 특정 소프트 웨어는 습득을 해야 하는것인지, 아님 특정 목표를 달성해야 오픈이 되는 것인지 아직 파악이 안됫습니다. 그냥 간단히 광석 소프트 웨어는 습득해야하는지, 어느 소프트웨어는 목표를 달성시 오픈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왠만해선 공약 안찾고 게임하는 스타일입니다.) ------------------------- 16. 05. 26 일자 평가 추가 전체적인 부분은 점검 수리 방어 생존이 위주입니다. 그리고 총 6층 맵과 11층 맵으로 나누어 지며(0층을 포함한 층수 입니다.), 각 지역에서 소프트 웨어를 습득시에 연구를 시켜, 생산을 해야 장착 및 고급 물건을 생산이 가능합니다. 난이도에 따라 감염자 수 및 단계가 다를테지만, 노말 기준으로 지금 감염도를 엉망으로 관리해서 57%에 달하고 있습니다.(70% 넘었던건 안자랑...) 이제 탐험을 하지 않은 3 장소를 정리 해야겟습니다. 하아.... 참고로 이 게임은 인내심이 필요하는 게임입니다. (나만 해당 사항인가???) 그리고, 한국인 이시면, 언어 부분의 order 를 고르시기 바랍니다. 인내와 끈기로 한국어를 선택해 하시다 보면 너도 감염도 70%에 달하겟지??ㅋㅋㅋㅋㅋㅋ ============================= 18.08.02 하드 모드 48일 만에 공략 없이(소프트웨어 위치 목록 참고 함) 클리어 해서 데헷 거리면서 대시보드 확인햇는데, 먼 1일만에 탈출이여.....9일인가 만에 정화 실화???? 그래도 기억 더듬어 가며 플래이 치고 좋앗고, 게임이 2회차 플레이 하면서 여전히 흥미 잇는 게임이라 더 좋앗다. 16년도에 비해서 많은 부분이 변역이 되엇지만, 약간 몇개의 저널이 미 번역되어서 조금 아쉬웟지다. 하지만 지금까지(18.08.02) 노말 오래 살아남기 9등 박혀 잇는거 보고 기분이 좋아졋다 하지만 나이트메어는 안할거야 오줌 오질라게 싸재끼네 서쪽 박사 자식
이게임의 위키 사이트에 들어가봤더니 6인개발사인것을 보고 놀랬습니다. 어떻게 6명이 이런게임을 만들수있지? 란생각에 자세히보니 한명을 제외하고 모두 한국인이름이내요. 에 국내 인디개발사였던 것이죠. 아 우리나라도 이런게임을 만들수 있구나.. 왜 대부분의 (한국)게임회사는 리니지같은 게임방전문 게임만 만들까?? 스팀에 진출해도 잘만들고 좋은평가를 얻고 큰돈을 벌수도있는데.. 란생각을 하며 이게임을 하러 갑니다. (후기: 처음엔 복잡하게 보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진행하고 감을 잡으면 손을 땔수가 없게 만드네요. 분명 가벼운게임은 아닙니다. 다른 탑다운슈팅게임관 틀리죠. 하지만 빠져들게하는 매력이 있고 한국 국내보다 해외에서 호평을 더 많이 받고 더욱 많이 알아주는것같내요)
이 게임은 각 구역을 돌아다니며 소프트웨어랑 잡동사니 등을 얻어 무기 및 약품, 장비 등을 연구 및 제작하고 각 구역의 고장 난 산소와 온도조절 장치를 고치고, 발전기의 리액터가 과부하 수치까지 내려가지 않게 꾸준히 관리를 해주면서 최종보스를 잡는 게임입니다. 처음 시작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되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되는 순간부터 매우 노오오오력과 인내심이 필요해집니다. 1단계에서 대표적으로 해야 할 일 1. 장비 및 무기, 시설장치, 의약품 생산해서 연구 돌리기(연구 돌릴 땐 한 개만 연구장치에 넣어주면 됨.) 2. 리액터 연구해서 리액터 생산 가능하게 하고 발전기 관리 꾸준히 하기+발전기에 터렛 박기 3. 각 구역 탐험해서 소프트웨어 찾아다가 연구 후 소프트웨어칩 생산해서 더 높은 장비 생산하기+각 구역에 산소 및 온도조절장치 갈아끼우기 4. 광물 및 농산물 꾸준히 생산 후 정제장치에 돌리기 이 작업을 계속 반복하시다가 장비들 전부 최고치레벨까지 올리시면 우주선타고 탈출하신 뒤, 제 2단계인 모든 구역 정화하기에 들어가시게 됩니다. 2단계 완료하시면 마지막 3단계인 보스전을 하러 떠나면 되죠(보스전은 모든 장비 만렙 찍고 가셔야지 힘들지 않게 깨실 수 있습니다.). 하다가 보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인내심이 매우 요구될 수도 있지만, 어둠속에서 손전등 키고 좀비를 샷건으로 죽이다 보면 은근 쾌감이 있습니다. (이지~노말 모드면 좀 느긋하게 즐기실 수 있지만 하드~나이트메어모드는 구역 이동시마다 시간계산을 하면서 이동해야 되서 더 손이 바빠집니다.) 결론 : 데드스페이스 같은 공돌이가 좀비 학살하는 게임 좋아하시면 강추, 인내심이 모자라다고 생각하시거나 나는 노가다게임이 별로다, 비추
※ 한글 미지원이라고 되어있지만 한글패치가 존재하는 게임입니다. 1. 결말 멀티엔딩이긴 하지만 엔딩 직전에 저장이 가능해 2개의 엔딩 모두 보는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2. 스토리 및 게임 진행 한글로 플레이 한다면, 주어지는 문서를 통해서 다음 목적지를 정하는것은 무리가 없습니다. 공략집을 보지 않고 플레이 하면 보다 재밌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공략을 보고 플레이한다면 다소 게임이 짧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게임 진행은 오픈월드 전체를 돌아다니면서 힌트를 얻고, 수집해서 업그레이드 하고, 수집하고 진행하다보면 엔딩입니다. 3. 게임 특이사항 a. 본진과 이동 가능한 맵들이 구분되어있고, 거리에 따라서 트램으로 이동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b. 시간이 지나면서 주인공의 피로도가 늘고, 허기와 목마름이 떨어지고, 화장실을 가고 싶어합니다. c. 인벤토리가 작습니다. 다만 이는 무기, 식량, 구급약, 파밍등 제한된 조건이라고 생각하고 일부를 포기하면서 플레이 해야합니다. 선택을 강요하는 느낌이지만 어차피 나중에 다시 와서 또 챙기면 됩니다. > 플레이 자체는 단순합니다. 파밍 → 귀환 → 정비&업그레이드&정리 → 파밍 → ... > 다만 단순 반복 + 수집욕이 있다면 생각보다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자체도 단순합니다. 방 정리 → 다음 방 이동 및 정리 → 다음 방 이동 > 한대라도 맞으면 상태이상덕분에 한방에 훅 갈수있어 원거리 무기가 강제됩니다. 4. 싱글플레이 게임이고, 코옵이 없다는게 아쉽지만 코옵이었으면 또 긴장감이 낮아져 재미가 없어질 게임입니다. 5. 팁 a. 고철캔이 보이면 꼭 챙겨야만 합니다. 이거만큼 가볍고 많이 주는게 없어요. 휴지통을 꼭 뒤집시다. b. 본진 터렛엔 SMG 를 넣을수있습니다. 남는 SMG가 있으면 터렛에 박아주세요. c. 인벤토리가 모자르지만 어차피 중간중간 오염도 낮추거나, 필터 갈러 다시 와야합니다. 재료중에 무거운건 나중에 챙기기 쉽게 엘베 옆에 모아두면 편합니다. d. 게임 특성상 극초반만 지나면 근접무기를 버리지만 근접무기 하나씩 챙겨다니다가 알을 깨는데 쓰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