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을 돌아다니며 땅 파며 광 캐는 게임. 초반 열 몇시간 정도 퀘스트를 따라 행성을 돌아다니며 광을 캐게 되는데, 땅을 파서 들어가 바위로 막힌 곳은 폭탄으로 부수며 원하는 광물을 찾고 가져와 기계를 업그레이드하고 광물을 팔아 돈을 버는 것 뿐인 단순한 구조입니다. 하지만 재미있어! 왜 나이를 먹을수록 단순한 게임을 더 오래 하게 되는가? 젊은 여러분 복잡한 게임 어릴때 하셔야 합니다 점점 할 시간도 할 기력도 없어지네요. 흑흑 사회여 비상계엄이 나와도 출근은 쉬지않아 근데 왜했냐. 채굴기 업그레이드 6티어 이상부터는 퀘스트보다 장비 업그레이드를 위해 광을 캐게 되며 더 깊은 곳으로 탐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쯤부터 캐야 하는 것은 원소 주기율표의 대부분인데, 코딱지만한 가방과 은행 칸의 한계에 괴리감을 느끼게 되어 가방을 가득 메운 광석 중 제일 값싸고 흔하고 안 쓰일 듯한 것들을 선별해 판매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업그레이드에서 팔았던 광물이 수십 수백개가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고 다시 그걸 캐기 위해 행성을 이동하게 되지요. 여성 동료 npc에게 퀘를 수주받기 전에는 3가지 행성 중 어떤 행성의 재료가 필요하다는 것만 나오고 세부사항이 안 나오거든요. 앙칼진 것 하지만 반자동 광산을 운영해주니 봐주겠어. 대략 50시간 정도 하게 된 이후인 티어 10단계부터는 무한 광물 캐기로 더이상의 장비 업그레이드 대신 은행 칸 확대를 위해 광을 캐게 됩니다. 이쯤부터 사람에 따라 꽤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저는 관성의 동물이라 이 게임도 아직은 재미와 관성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처음엔 지하 100칸 200칸에서 광물을 캐오다 이제 2천칸까지 파내려가며 광을 캐야 한다면 하다가 때려칠 가능성이 높겠죠. 안 파면 안 됨? 안됩니다. 광물이 아무데서나 나오는 것이 아니고 깊이 한도에 따라 배치되어 있는데, 고급 광석일수록 깊이 있고 더 고급 광석은 그런 놈들 캐다보면 확률적으로 떨어집니다. 행성마다 세 개의 광산 포인트가 있는데, 그 세 번째 광산들은 모두 2천칸 깊이입니다. 이 깊이는 땅을 다 파고 그냥 허공을 떨어져 내려가도 분단위로 걸리기에 이때까지 포탈을 잘 안 쓰신 분도 필수적으로 포탈을 사용하게 될 겁니다. 포탈은 원하는 위치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위아래 포탈로만 이동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마치 모든 층수 버튼 눌려있는 엘레베이터처럼요. 원하는 포탈로 갈 수 있게 고른다면 버려지는 시간이 훨씬 줄을텐데 후속 업데이트를 지켜 봐야겠습니다. 이제 크리스마스가 근처라고 광 캐다 올라오면 지표면에 선물상자가 몇개 떨어져있곤 합니다. 하나 까면 풀업글 상태에서 10만원 정도, 노업글이면 5만? 정도 줄 것 같네요. 9티어 장비 업글이 개당 수백만 달러씩 까지니 돈을 잘 모아두세요. 10티어 반복미션부터는 돈 신경 안 쓰고 살게되긴 합니다만 은행칸 압박이 세져서... 그나마 갯수 제한이 아니라 칸수 제한이긴 합니다만 원소 주기율표 대충 70칸의 광물을 캐야하는데 은행이 고작 기본 16칸, 티어 10 반복 업그레이드로 최대 한도 늘려서 해도 현 36칸... 놀랍게도 티어 10 업그레이드가 며칠 전에 나온 최신 업데이트로 올릴 수 있게 된 것이고 그 전에는 최대 업그레이드를 해도 은행이 20칸이었습니다. 은행에 다 못 넣고 가방에 들고다니는 광물이 천개가 넘는 이유입니다. 흑흑. 1672개를 들고다닐 수 있지만 그중에 1061칸이 차있어. 은행 좀 더 키워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