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추억에 잠겨서 다시 시작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정보를 남깁니다. 이게임은 벌써 10년이 넘은 게임입니다. 기존의 멀티 서버는 죽었고 더이상 업데이트 되고있지 않습니다. 현재 2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1. 기본적인 게임으로서의 업데이트/멀티연동(랭겜 또는 친구와의 멀티)을 위한 https://www.faforever.com 사이트가 있습니다. 현재도 꽤 많은 유저들이 계속적으로 플레이를 하며 자체적으로 많은 모드와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주관합니다. 회원가입해야하며 스팀프로필을 연동시켜야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방식은 과거 게임을 대부분 기반으로 하기에 대규모 물량전에서는 여전히 렉이 발생합니다. 2. 신규로 나온 모드로 loud라는 모드가 있습니다. www.moddb.com 에 가입하셔서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게임 코드 대부분을 뜯어 고치고 밸런싱 및 al부분에서 향상을 시킨것으로 독립 실행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기존의 FA를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폴더에 설치를 합니다. 멀티 코어를 사용하게끔 만든 모드이기에 대규모 물량전(40km 이상의 전장 5000개 이상의 유닛)에서도 느려지지않는 모습을 유튜브 관련 영상등에서 확인하실수있습니다. 모드 툴과 많은 모드들이 자체적으로 내장되어있으며 멀티 플레이는 기존의 게임 플랫폼을 이용하기에 랭겜이나 전세계 유저와 게임을 하고 싶으신 분의 경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향수를 느껴서 찾아보다가 혹시나 저같은 분들이 있을까 싶어서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