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드 엘프 VS 쥐새끼. 새롭게 개편해서 땅은 적지만 세계 각지에서 싸우는 우드엘프와 말그대로 엉망진창이 될 때까지 유닛을 개조하는 쥐새끼를 다루고 있다. --------------------------------------------- 우드엘프 리워크 사실 이건 무료 패치지만 워햄1의 우드엘프 DLC가 없다면 이것도 사는 셈이다. 우드엘프의 전투는 나름대로 매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내정의 경우 건물을 지을 수 있는 땅이 너무 조금이라 안 그래도 내정이 별로라 평가받는 토탈워에서도 최악의 내정이라 평가 받고 있었다. 혹자의 경우 유목민보다 재미없다더라. 이번 리워크를 통해 우드엘프는 각 대륙의 마법숲으로 텔레포트가 가능하게 되었고 이렇게 각지에 있는 마법숲 주위를 점령하거나 초토화 하는 것으로 숲을 울창하게 만드는 게 목적이다. 숲을 푸르게 만들었으면 새로 추가된 정착지 버리기 기능으로 주위 땅은 버려도 OK. 우드엘프의 경우 설정상 틀어박혀 사는 애들이라 설정을 지킬 경우 아무리 군주가 추가되어 봤자 같은 곳에서 시작해서 다양성이 떨어지고 맨날 같은 플레이만 하게 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를 받고 있었다. 하지만 이 설정에도 있는 텔레포트 시스템으로 각 대륙의 다양한 종족과 싸울 수 있게 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도로 적은 땅만을 소유하는 새로운 플레이가 탄생되었다.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지만 숲 조우 마커 추적이 불가능해서 전장의 안개에 가리면 패널티는 꾸준히 주는데 찾기 힘든 점은 난감하더라. ------------------------------------------------------------------ 이번 DLC 우드엘프는 쌍둥이 자매와 요정 여왕 전설 영웅, 쥐들은 괴수 실험실과 전설 영웅 고리치를 받았다. 일단 전설 영웅 2개라는 것도 굳. 유닛의 경우 우드엘프는 기병 중심으로, 쥐들은 빠른 괴수 중심으로 받았다. 최근 DLC가 그렇듯 새로운 팩션 메커니즘 역시 확실한 편인데 쥐인 스롯의 살점 실험실은 이킷과 비슷하지만 이킷이 병종 전체에 줬다면 스롯은 카드 하나에 반복해서 강력한 효과를 주는 식이다. 다만 스롯의 경우는 이 능력을 주기 위한 자원 얻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이 시도하면 시도할 수록 더 강력해질 수도 있지만 실패할 확률이 높아져 결국에는 걍 자폭병이 되어 버린다. 쉽게 말하면 걍 강화하다 깨지는 거다. 쌍둥이는 틱택톡처럼 공중 위주 보너스를 가지고 있으며 호크 라이더는 이 덕분에 유도 미사일을 발사한다. 그리고 전투를 함에 따라 대장간에서 주기적으로 아이템을 받고 그걸 업그레이드 받는 것이 또 다른 특징. 쌍둥이의 능력 자체는 나쁘지 않다. 유도미사일도 엄청 강력하고 대장간도 보라색 장비를 각 부위당 3개인가 4개씩 가져가는 거다. 문제는 스롯의 경우 이킷과 비슷하게 멋진 UI를 받았지만 얘네는 이 무기 선택도 업그레이드도 그냥 평범한 선택창이고 무슨 효과를 주는지 알기 힘들다는 거. CA도 이걸 인지해서 보상을 좀 더 알기 쉽게 해주고 선택을 버프해주는 등을 여러가지 수정해 준다고 한다 . 바로 직전에 DLC 유닛카드 일러스트 구데기인 것도 수정해준다고 하는데 원가절감 요구에 시달리기라도 하나 보다. ------------------------------------------- 구매 가이드 이 DLC: 님이 다른 DLC 뭘 가졌냐에 상관없이 쌍둥이 플레이 가능 스케이븐 치프틴 FLC: 스팀에서 다운 글레이드 캡틴 FLC: 토탈워 사이트 들어가서 access에서 활성화 드라이차: 워햄 1의 우드엘프 DLC를 가지고 있다면 자동 활성화 ----------------------------------- 이건 정치 얘기 기존 워햄 1의 우드엘프 DLC가 없어도 쌍둥이를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우드엘프를 위한 군주팩이 나온다는 점 때문에 다른 DLC가 있어야만 사용가능한 DLC 즉, DLC for DLC라는 오해를 받고 있다. 드라이차의 경우 워햄 1의 DLC가 필요하지만 이 DLC가 없어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DLC for DLC 요소는 거의 없다. 이런 방식을 써서라도 기존 별로였던 DLC를 개편해주는 것에 대해 나는 매우 긍정적이다. 님이 이 DLC를 안 사도 개편요소는 무료다. 하지만 CA도 '이거 DLC for DLC 아니야?' 눈길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반응을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즉, 이게 안 팔리면 비스트맨, 카오스 워리어 같은 DLC 종족들을 위한 DLC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거. 앞서 말한 애들이나 툼킹, 뱀코의 추후 DLC를 더 원한다면 이 DLC를 꼭 사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