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미 언노운의 부족한 부분을 긁어주는 바로 그런 DLC MEC와 유전자강화라는 새로운 무기로 외계인들을 처치해주자

엑스컴: 에너미 위드인(XCOM ®: Enemy Within)은 2012년 올해의 게임상을 수상한 전략 게임인 엑스컴:에너미 언노운(XCOM: Enemy Unknown)의 확장팩이다. 에너미 위드인은 새로운 적과 외계인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능력, 업 그레 이드 및 무기의 놀라운 배열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번 확장팩은 또한 새로운 지도와 미션, 새로운 전술과 전략 그리고 신선한 새로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멀티 플레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현재 -46% 할인 중 — 역대 최저보다 높습니다.
최근 18개월 동안 15번 할인 · 평균 할인폭 73% · 역대 최저가 ₩5,600 (2026년 2월)
에너미 언노운의 부족한 부분을 긁어주는 바로 그런 DLC MEC와 유전자강화라는 새로운 무기로 외계인들을 처치해주자
에너미 언노운 : 38시간, 에너미 위드인 : 35시간 플레이 했습니다. 에너미 위드인 DLC도 플레이 해보시길 권하며, 아래와 같은 요소로 좀 더 재미있었습니다. 1. 대기 대원의 장비 해제 기능 2. 유전자 개조 병사 3. MEC 강화 병사 4. 메달 수여 5. 다양한 맵 6. 조금씩 다른 목적의 미션과 조금 더 다양해진 맵 7. EXALT 조직(비밀 조직) 미션 8. Enemy within 이라는 부제에 걸맞는 미션
됨에너미 위쓰인으로 해도에너미 언노운으로 인정됨
2편을 먼저하고 뒤늦게 위드인을 접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편못지않게 재밌네요
엑스컴: 에너미 위딘 (XCOM: Enemy Within) 평가 --=[가성비]=-- ☐ 제값 줘도 안 아까움 ☐ 10%~30% 세일도 살 만함 ☑ 최소 50% 세일까지 존버 ☐ 최소 75% 혹은 번들을 노리셈 --=[그래픽]=-- ☐ 개오짐 ☐ 상당함 ☐ 좋음 ☐ 나쁘지 않음 ☑ 그냥저냥 ☐ 별로임 ☐ 후짐 --=[사운드]=-- ☐ 귀르가즘 ☐ 상당함 ☐ 좋음 ☐ 나쁘지 않음 ☑ 그냥저냥 ☐ 별로임 ☐ 후짐 --=[한글화 여부]=-- ☑ 한국어 지원 게임 ☐ 한국어 지원 게임 (하지만 결점들이 보임) ☐ 유저 한국어 패치 존재 ☐ 유저 한국어 패치 존재 (하지만 결점들이 보임) ☐ 한국어 미지원이지만 없어도 플레이 가능함 ☐ 한국어 미지원이며 플레이에 차질이 있음 --=[사양]=-- ☐ 조선 컴 ☐ 사무용 컴 ☑ 그저 그런 컴 ☐ 나쁘지 않은 컴 ☐ 좋은 컴 ☐ 고사양 컴 ☐ 초고사양 컴 --=[게임플레이]=-- ☐ 핵꿀잼 ☑ 재미있음 ☐ 흥미로움 ☐ 할 만함 ☐ 괜찮음 ☐ 별로임 ☐ 개노잼 --=[난이도]=-- ☐ 애초 난이도 개념이 없음 ☐ 쉬움 ☐ 초반엔 쉽지만 갈수록 어려워짐 ☐ 어려움 ☑ 졸라 어려움 --=[총 플레이 시간]=-- ☑ 김 (40시간 이상) ☐ 평범함 (15-40시간) ☐ 짧음 (5-15시간) ☐ 졸라 짧음 (0-5시간) ☐ 플레이어에 따라 다름 ☐ 무한정 플레이 가능 --=[스토리]=-- ☐ 감동적임 ☐ 재미있음 ☑ 평범함 ☐ 그닥임 ☐ 스토리 없는 게임임 --=[몰입감]=-- ☐ 게임과 내가 하나됨 ☐ 상당히 매력적임 ☑ 그럭저럭 괜찮음 ☐ 그냥 그저 그럼 ☐ 애초에 몰입감으로 하는 게임이 아님 --=[커뮤니티/모드 여부]=-- ☑ 방대함 ☐ 나름 규모 있음 ☐ 고만고만함 ☐ 존재는 함 ☐ 없음 --=[버그]=-- ☐ 체감상 아예 없었음 ☐ 쓸모있는 버그들이 있음 ☑ 한두 개 정도는 있었음 ☐ 이따금씩 체감됨 ☐ 그래도 참으면서 할 만함 ☐ 못 해 먹을 정도 --=[총평]=-- (아래 리뷰는 제가 본작인 XCOM: Enemy Unknown에 작성했던 것과 동일한 리뷰입니다. Enemy Within은 본작에 신규 맵, 기능, 무기, 방어구, 적 등이 추가되는 DLC로 사실상 필수적으로 구매해야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은 조직 운영 및 분대 지휘·통솔을 통해 외계인들을 상대로 맞서 싸우는 턴제 전략 게임입니다. 90년대에 개발되었던 프랜차이즈의 리부트작으로, 기존 엑스컴 팬들의 반발을 약간 사기는 했지만 엑스컴을 처음 접해보는 대부분 플레이어들의 호평을 받은 훌륭한 게임입니다. 스토리는 미래에 외계인들의 침공을 막기 위해 급히 결성된 국가간 연합 비밀 조직 엑스컴의 지휘관이 된다는 설정으로, 상당히 뻔하기는 합니다. 그래픽이나 사운드도 특별히 칭찬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 하지만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은 게임성 하나로 모든 게 설명됩니다. 턴제 전략 시스템이 정교하게 잘 설계되어 있고, 내가 짠 전략대로 게임 양상이 잘 흘러갔을 때의 짜릿한 성취감도 최고입니다. 중독성이 꽤 높은 편입니다. 본 게임 외에 기술 연구, 아이템 제작, 국가들의 혼란 제어 등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할 사항들이 정말 많으며,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좌지우지하는 요소들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다만 게임을 하다 보면 정말 화나긴 할 겁니다. 운적 요소가 상당히 많아서 말도 안 되는 확률로 죽고, 게임 터지고 그러거든요. 운적인 요소를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지만, 한계가 있어서... 빡치는 순간들이 종종 일어날 겁니다. 흡사 디아블로 하드코어 모드 하는 기분? Long War라는 모드도 있는데요, 사실상 무료 DLC 수준입니다. 스토리가 어마무시하게 확장되고 할 거리들도 훨씬 많아지거든요. ---------------------------------------------------------------------------------------------------- 이 게임, 저는 정말 재미있게 했습니다. 그래서 자신있게 추천은 드립니다. 다만, 게임의 특성 상 취향에 안 맞으실 분들도 계실 듯합니다. 2시간 해 보시고, 아니다 싶으시면 환불하세요. Enemy Within을 비롯한 DLC와 함께 구매하시는 걸 적극 권장합니다. 총 합계 7만원이 넘어가므로 50% 이상 할인을 할 때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할인 없이 사도 후회 안 할 구매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발매된 지 오래된 게임이므로 할인을 종종 하는 편입니다. 바로 후속작인 <엑스컴 2>로 넘어가셔도 좋지만, 본작을 해 보시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 이와 같은 더 많은 게임 리뷰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시면 제 게임 큐레이터 페이지를 팔로우해주세요. 큐레이션 스팀 그룹에도 많은 가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