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올 클리어) 그리고 유저 한글화 해주신 분께 감사를.. (기계 번역이고, 일부 누락있음. 호칭 오락가락하긴함) >> 한글화 해주신 분 링크 https://blog.naver.com/gusrud6151/223727602630" 🎥 그래픽 ----------------------------------------------------------- ⬜ 현실과 구분이 어려움 (높은 수준의 디테일) ⬜ 수준 높은 그래픽 ⬜ 아름다운 그래픽 ⬜ 독특한 그래픽 (도트, 라이브 2D 등) ⬜ 준수한 그래픽 ✅ 게임이 뭐 그렇지 ⬜ 처참함 🎮 조작감 ----------------------------------------------------------- ⬜ 우리 할머니도 할 수 있음 ✅ 일반적임 ⬜ 적응하기 약간 어려움 ⬜ 핸드시뮬레이터 급 ⬜ 누가 내 손 뺏어감 🚨 난이도 ----------------------------------------------------------- ⬜ 힐링 ⬜ 우리 할머니도 할 수 있음 ⬜ 쉬움 ✅ 적당히 즐김 ✅ 어려움 ⬜ 소울류 ⬜ 빡침 🖥️ PC사양 ---------------------------------------------------------- ⬜ 감자 ⬜ 콩순이 컴퓨터 ✅ 일반적인 가정컴퓨터 ⬜ 게이밍 컴퓨터 ⬜ 최고사양 게이밍컴퓨터 ⬜ 나사 컴퓨터 ⬜ 양자 컴퓨터 💾 게임용량 -------------------------------------------------------- ⬜ 금붕어 뇌에도 설치가능 ⬜ 컴퓨터실 ✅ 그냥저냥 ⬜ 용량 꽤 차지함 ⬜ 컴퓨터에 이 게임 하나 깔 수 있음 ⬜ 디스크 대량구매 후 분할 다운 가능 🛜 서버 ------------------------------------------------------------- ⬜ 싱글 ✅ 전세계 인구 다 들어와도 렉 없음 ⬜ 한국에 서버가 있음 (핑이 낮다) ⬜ 한국에 서버가 없음 (핑이 높다, 안정적임) ⬜ 하루종일 디도스 쳐 맞음 (불안정) ⬜ 감자서버 📖 스토리 ----------------------------------------------------------- ⬜ 없음 ⬜ 거장 감독 시나리오 급 ⬜ 여운 남는 스토리 ⬜ 후유증 남음 ⬜ 메이플스토리 ⬜ 복잡함 ⬜ 신선한 스토리 ✅ 클리셰 ✅ 그냥저냥 ⬜ 없는 게 차라리... ⚒️ 노가다 요소 ------------------------------------------------------ ✅ 없음 ⬜ 할 순 있음 ⬜ 하면 좋음 ⬜ 해야함 ⬜ 당신은 이제 노예입니다. 🐌 버그 ------------------------------------------------------------- ⬜ 세스코 왔다감 ✅ 귀엽네 ⬜ 몰입을 깨는 정도 ⬜ 버그를 샀는데 게임을 주네요 ⬜ 그냥 못 함 ⏱️ 플레이타임 ------------------------------------------------------ ⬜ 없음 ⬜ 출근길에도 깰 수 있음 ⬜ 점심먹고 저녁전까지 깸 ⬜ 날 잡고 깨야함 ✅ 몇 일 걸림 ⬜ 방학동안 이것만 해야함 ⬜ 평생을 바쳐야함 👨👩👧👦 접근성 ----------------------------------------------------------- ⬜ 누구나 해도 재밌게 할 수 있음 (접대용 게임) ⬜ 재미없기 힘듦 ✅ 호불호 갈림 ⬜ 극소수가 좋아함 ⬜ 재밌으면 정신병원 가보세요. 💸 가격 ------------------------------------------------------------- ⬜ 무료 ⬜ 정가에 사도 후회 안 함 ✅ 세일하면 사야함 ⬜ 돈이 많으면 사도 됨 ⬜ 추천 안 함 ⬜ 돈이 너무 많아서 거슬려서 버려야겠다. ========================================================================== 🎉 총 점 💯 ( 72 / 100 ) - 점수는 세일 없을 때 기준, 세일기준 +5점 정식출시도 했고, 할인도 엄청해서 약 1만원에 구매 가능함 얼액 때는 불만이 꽤 있었던 것 같은데, 정식 출시 기준으로는 가격 대비 상당히 괜찮음 (어디까지나 할인 했을 때 기준) 블리자드 RTS(스타,워3) 캠페인 플레이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 그 감성 좋아하는 사람들은 꽤 재밌게 플레이 할 수 있음 좋은 점은 1) 세이브/로드 지원 - 최대 장점. 주요 진행 단계마다 자동 세이브 지원하고, 수동 세이브도 가능 2) 말도 안되게 터지는 일은 없음 - 유사 게임들보면 뭐 건물 하나 터지고 유닛 하나 죽고 그래서 다시 해야하고 이런 경우 있는데, 적어도 이 게임은 그렇진 않고, 훨씬 더 편한 마음가짐으로 플레이 가능함 트레일러에서도 보이지만, 상대적으로 중규모 vs 대규모 전투 지향하고 있기도 하고. 3) 신경 쓴 유닛 디자인이나 레벨디자인 - 확실히 다른 유사게임들처럼 지점토 몇 개 붙인게 아니라, 나름 공들여서 만들긴함 근데 유닛 종류가 워낙 적어서, 조합을 짜거나 이런건 엄청 제한되어있어서 아쉬움 아쉬운 점은 이 정도 있긴한데, 사실 5번 빼고는 큰 방해요소는 아니었음 1) 시간 배속 같은 게 없어서 꽤 답답함 - 특히 후반부로 가면 전투 준비하는 시간이 엄청 길어지게 됨 2) 생각보다 AI가 똑똑하지 못함(길찾기, 전투 등) - 가까운 적 우선 공격, 위협적인 적 우선 공격 같은 옵션 있긴한데, 인식 범위가 좁은 듯 3) 영웅들 꽤 느낌있는데, 짧게 플레이하고 지나가야하는 영웅들이 좀 있음 4) 테크트리 올리는 게 조금 불분명하다는 불친절함 5) 자원의 불균형성 - 이건 직접 해보면 감이오는데, 특정 자원을 채집할 수 있는 구역이 너무 제한적임 이 부분을 조금 완화해주는 건물이 있긴한데, 그래도 설계자체가 불균형하다고 느낄 정도 유사 게임들 중에선 준수하게 잘 만든 편이고, 시간도 꽤 잘 녹일 수 있어서 할인 할 때 사면 충분히 제 값하는 게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