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히 매력있는 게임이지만 동시에 혹시모를 붕괴를 걱정해야 되는 게임 게임의 장단점을 나열하기 전에 구매를 고민하시는 게이머분들께 한 가지 말씀 드릴 점이 있습니다. 최대한 간략히 설명 드리겠지만 중요한 정보가 있으므로 찬찬히 읽어보시고 구매를 결정하심을 조심스럽게 추천드립니다. 1. 현재 유통사인 nacon은 몇몇 이슈가 있었던 전적이 있음 나무위키 현재 nacon는 빅벤 인터렉티브와 합병한 상태고 빅벤은 유통사로 계속 활동 하고 있으며 별도의 법인 입니다. 한번씩 지나가면서 흘긋 보인 '테스트 드라이브'나 'WRC'의 유통사이고 최근에는 'hell is us'를 유통한 이력이 있으며 레이싱 게임으로 나름 이름있는 유통사 입니다. 과거 'the sinking city' 라는 게임에서 로열티 미지급 및 계약위반 등 이슈가 있었는데 설명한것과 추가로 이슈가 있으니 자세한건 나무위키 참고 부탁드립니다. 골룸 나무위키 동시에 최악으로 평가 받는 게임중 하나인 '반지의 제왕:골룸' 의 유통사 였기도 합니다. 2. nacon은 현재 파산 신청 및 법정 보호 상태 중 관련 기사글 2026년 2월 nacon은 bigben의 재정 문재로 파산 신청을 했습니다. 개발사 위키피디아 윗 줄에 있는 위키에 따르면 2018년 nacon과 합병을 진행 했는데 독립된 스튜디오인지 자사 스튜디오인지 확인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1.0 공식 출시는 이루어졌고 레딧 3월 16일 출시 당시 레딧에 개발사 게시글 댓글에서 상기된 문제점으로 질문한 한 유저의 답변에서 '퍼블리셔와의 문제로 인한 영향은 없었다.' 란 답변이 있는데 이게 완벽하게 nacon에 파산에서 영향이 없다란 느낌의 답변이 아니니 자세한건 원글에 댓글 참조 부탁드립니다. --------------------------------------------------------------------------------------------------- -장점- 1.괜찮은 그래픽과 기본기는 있음 옵션 설정이 엄청 세분화 되어있진 않은데 기본적으로 그래픽도 준수한 편이고 ARPG 기본기는 제법 있습니다. 딱히 디테일하게 설명할것 없음 2. 파밍의 재미&스킬구성 파밍 연출이나 파밍의 재미가 준수한 편입니다. 옵션 조정이나 특정 신성,드래곤 장비로 사용하는 장비의 특화된 장비를 육성하는 맛도 있습니다. 스킬 구성이 생각보다 더 괜찮았는데 격자판에 기본스킬과 맞닿게끔 특성 (ex.범위.투사체갯수) 노드를 붙혀 일정 갯수를 채우면 레벨을 올라 스킬을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ex. 투사체1 3개 를 붙힘 -> 3 = 1레벨, 7 = 2레벨) 등급에 따라 한 노드가 5개 역할도 합니다. 상황에 따른 적재적소 스킬을 사용하는 빌드를 쓸지 딸깍으로 천지를 뒤흔드는 스킬을 만들지 빌드 깎는 재미가 제법 쏠쏠합니다. 3. 시즌제가 없음 장점이자 단점이긴 한데 공식으로 시즌제,소액결제,리더보드 같은걸 도입하지 않을꺼라고 발언한 코멘트가 출시당일 레딧 댓글에 있습니다. 고전 ARPG를 선호 하시는 분들에겐 나만의 게임을 하는 느낌을 여실히 받을 수 있으나 디아블로, 페오엑등 시즌제로 파밍을 해온 분들은 의아하면서 적응이 다소 난해할꺼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단점- 1.현재 향후 계획이 없는걸로 보여짐 초반에 적은 레딧 게시글 댓글을 보면 개발사가 직접 '출시 이후 계획이 없다' 라고 적은 코멘트가 있습니다. 컨텐츠가 추가되면 DLC 형태로 제공 될 가능성이 높다하지만 이것도 확답은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최적화가 쏘쏘함 FG 없이 깡으로 DLSS만 썼을때 100프레임 이하로 떨어졌던 구간이 제법 있고 몇몇 폴리곤에서 문제가 있는건지 몹도 없는데 프레임이 씹창나는 구간이 몇번 있었습니다. FSR FG라도 쓰심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난전 벌어지면 뭐가 뭔지 안 보이는게 ARPG 잖아요. 3. 잔버그가 좀 있음 딱 하나 기억하는게 무슨 두글자 NPC랑 대화 해야하는데 말 걸면 느낌표 아이콘이 사라지고 대화 자체가 안되는 버그가 있어서 재접,재시작 다 해봐도 안됐는데 언어를 영어로 바꾼 뒤 겜 끄고 다시 켜서 해보니 넘어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이외에 게임에 타격을 줘서 기억에 남을만한 버그는 크게 없었던거 같습니다. 4. 더빙이 좀 짜침 영어 더빙 들었는데 영어 지문 읽어주는 분들 같음 저는 개인적으로 몰입이 어려워서 스토리 올스킵 때리면서 했으니 스토리는 모르겠습니다. --------------------------------------------------------------------------------------------------- 도시 관련은 성장을 위해선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장단점을 논하기도 애매해서 일단 논외했습니다 .저도 아직 도시 만렙을 못 찍어서... 추후 도시 관련도 리뷰에 업데이트 해놓겠습니다. 마치며 이미 굳건하게 버티고 있어 들이치기 어려운 ARPG 시장에서 나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ARPG입니다. 리뷰 잘 읽어보시고 구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개인적으로 업데이트 꾸준히 하면서 롱런했음 좋겠음. 취향에 적절히 잘 맞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