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5월 수정 원래 평가: 시스템 활용 잘 하는 고인물들을 위한 게임 이었었는데 EVO에서 소년이 증명 했습니다. 저디? 하디? 제로 프레임? 그런 시스템들 거의 활용 안 하고 그냥 잘 막고 잘 때려서 기본 콤보만으로 우승 해서 제 머리를 깨버리네요... 싱글모드는 여전히 실망이지만 대전 자체는 그냥 입문 해보셔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3줄 요약 격투게임 중급 이상 혹은 3달 이상 진지하게 팔 사람들용 게임. 아예 입문은 좀 마음먹고 들어가야함 격투게임으로는 괜찮은 게임, 싱글 게임으로는 비추 격투게이머 기준으로 잘 만들었나? 하면 잘 만들었음. 오다PD가 격투 시스템 하나는 짜임새 맞게 만드는 편이라 막상 플레이하면 이것도 나름의 재미를 느끼게 만들었음. 킹오파15가 타 격게임에 비해 이런 저런 부분이 부족해도 그 게임만의 맛이 있어서 찾는 사람들이 있던 것처럼 이 게임도 그럴 것이라고 봄. 그리고 지난 SNK 격투게임들 생각하면 그래픽, 넷코드, 방 시스템, 랭매 등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발전함 (타사 게임 뺨 때릴 수준이란것은 절대 아님. 어디까지나 같은 회사 구작에 비해) 하지만 시스템이 최근 격겜처럼 이지투런 하드투마스터를 지향하는게 아니라 하드투런 하드투마스터로 보임 여기서 제공하는 시스템들을 다 활용할 수 있으면 그만큼 짜릿한게 없겠지만 거기까지 도달하는 것이 쉽지 않아보임. 그래서 초보나 입문자용 시스템에 공을 들였어야 한다고 보는데... 빈약하다 못해 실망스러운 싱글 플레이&뉴비용 시스템. 이런 게임은 결국 고이고 고이면 남는 건 썩은물 밖에 없어서 청정수 유입이 필요한데 그 부분에서 너무나도 큰 약점이 있음. - 아케이드 모드 진짜 빈약함. 스토리도 별로임. - RPG모드! 하며 광고 때렸던 EOST 모드 진짜 별로임. 스파6의 싱글모드를 보고 뭘 배웠는지 모르겠음. 스파6처럼 다양한 기술들을 배우고 익히고 하게는 못했으면 1. 적어도 매력적인 스토리를 주거나 2. 튜토리얼 확장판이라는 느낌이라도 줬어야 했음 RPG모드라고 소개했는데 '레벨이 오른다' 빼고는 뭐가 없음. 차라리 각 필드 보스마다 잡기캐, 장풍캐, 저스트 잘하는캐 등등 특성을 주고 해당 맵 npc들이 '여기는 장풍캐들의 마을인데 장풍캐는 어떤 약점을 가지고 있다' 하고 특성 맞춰 필드 몹에서 중간 몹, 보스 몹 난이도 올라가며 플레이어가 맞춤 상대가 가능하게끔 했으면 어떨까 싶음. 3. 아니면 용호의권, 아랑전설의 10년 스토리가 묻어있는 곳이니 그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돌아보게끔 하든가. 4. 그것도 아니면 아예 if 스토리를 넣던가....... 진짜 싱글은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생각함. 싱글쪽 생각하면 더 할 말 많은데 일단 여기까지.. 어쨌든 대전 격투 게임은 1:1 PVP가 최우선인 게임이고 그쪽은 잘 뽑힌듯 하니까 후 아 뜬금 무엇보다 DJ 너무 싫다. 개싫다. 이놈 트레일로 보고 환불했다가 고민고민하다 다시 삼. COTW 디스코드: https://discord.gg/qzTmMPqyYW 정보 얻거나 대전 상대 찾고 싶으면 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