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걸 왜 추천으로 했냐면 환불 받았는데다가 악평까지 쓰고 있으니 최소한 그 부분은 양심상 추천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왜 쓰고있냐면 한글 리뷰가 너무 없어서 한국유저가 이 게임을 살 때 정보가 너무 없을 것 같아서 입니다. 나는 매우 오래된 게이머이고 원본 MoM도 굉장히 많이 플레이 했습니다. 그런데 그런 사람이 심지어 세일 때 샀는데도 환불하고 있는 겁니다. 매우 심각함. 이 게임은 95% 30년전 게임과 똑같습니다. 그 말은 게임 수준이 30년전 수준이라는 것이고, 그럼에도 그걸 다 감안하고 산 나조차 환불했다는 겁니다. 왜냐면 그래픽과 연출이 정말 수준이하라서.. 아니.. 게임 수준도 30년전 수준인데 그래픽도 왜 20년전에 머물러 있지? 그런 주제에 사양은 뒤지게 높음. 가격도 상당히 높고, 군주들의 음성도 없고, 병사들 소소한 애니메이션도 없고, 그냥 죄다 처저한의 뼈대만 간산히 있을 뿐. 몇몇은 30년전 초고전원본게임보다도 구린 연출이 발견 될 정도입니다. 해상도만 높지 그래픽 수준은 마스터오브오리온2와 걍 대동소이함. 개인적으로 moo2를 더 높게 봄. UI도 더 나뻐짐. 원래 농부 일꾼 같은 거 사람을 들어서 넣는 직관적인 UI 였는데 다 숫자로 바뀜. 지금 생각해보니까 왜 그랬는지 알겠네, 그렇게 할려면 각 종족마다 사람 아이콘을 그려야 하니까 이걸 숫자로 바꾼 거네. 와아.. 아무리 팬심이고 뭐고 이건 아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