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게오헬&맨옵2 커뮤니티 https://discord.gg/HzUSsKp3Z6 맨옵2에 관해 객관적인 장단점을 총 정리하고 있습니다. 아직 플탐이 별로 안되기에 최소한 일주일은 진득하게 뜯어 맛본 뒤 가장 정확하고 객관적인 리뷰를 작성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올리는 리뷰는 맨옵2의 단편적인 부분이라는 점, 그리고 어쩔 수 없이 게오헬과 비교할 수밖에 없다는 점 양해 말씀드립니다. 1일차 간략한 장·단점 (일주일 후에 다시 작성될 장·단점에는 내용이 바뀔 수 있습니다.) [장점] ⊙ 갓글화(시리즈 역사상 첫 공식 한글화) ∴약간 어색한 부분은 애교로 봐주게 되네요. ⊙ 게오헬과는 비빌 수 없는 퀘적한 멀티플레이 환경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 시리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고개가 갸웃거리는 내용이지만, 시리즈 팬이라면 핑렉이 없는 멀티를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구입하실거 같네요.) ⊙ 게오헬과 달리 미군이 처음부터 참전하여 독일-소련-미국으로 3대 강국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애시당초 게오헬은 동부전선을 테마로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게오헬에서 미군이 나오기 까지 2년이 넘는 시간이 걸렸던걸 생각한다면 출시일부터 미군의 참전은 충분히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 초보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수많은 유닛들의 장·단점 및 특기 등 알기쉽게 요약 설명 되어 있습니다. (구지 제2차 세계대전을 몰라도 수백 가지의 유닛들의 쓰임세들을 대충이나마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좀 더 대중적인 게임을 지향하기 위해 빠른 템포의 유닛들과 아케이드성이 짙어 보이는 게임성을 지녔습니다. (묵직한 느낌보단 스타2 같은 느낌이 강하답니다.) ⊙ 시리즈 최초로 4K 해상도에 맞는 UI가 정식 지원이 됩니다. ⊙ 단순히 싱글플레이와 멀티플레이를 하는 것만으로 보상이 있어 유닛들을 해금하는 맛이 있습니다. (시즌제 운영방식 채택함으로써 미드코어유저들에게 노력한 만큼의 특별한 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시리즈 중 가장 공중유닛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거나 반대로 대공포들을 제역할에 맞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 게오헬의 1인칭 및 3인칭 시점이 존재합니다. (단축키: 쉬프트+Q) [단점] ⊙ 가벼운 마음으로 쉽게 지를 수 없는 가격 (요즘 물가나 평균적으로 가파르게 오른 게임타이틀 가격을 생각하면 충분히 납득가능한 가격입니다. 하지만, 현재 확실한 대체재가 되는 게오헬이 최저가 기준으로 9,000에 워낙 싸게 풀렸다보니 최근 게오헬을 입문하여 관심가지는 유저라면 충분히 비싸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 필수적인 중앙서버와의 통신(중앙서버의 문제가 있다면 싱글플레이 조차 불가능합니다. 첫날인데 로컬서버에 연결이 안 돼서 싱글플레이를 못하는 경우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옵션이나 덱설정 등의 데이터들이 날아갑니다.) ⊙ 기존 게오헬을 좋아하시는 유저분들이라면 비현실적으로 빨라보이는 맨옵2의 유닛들과 게임이 너무 아케이드성이 짙은 것에 이질감을 느낄 것 같습니다.(그래도 계속하면 할 수록 눈에 익숙해 집니다.) ⊙ 도전과제 부제 (개인적으로 저에게는 크나큰 동기부여가 되는 것중 하나인데... 도전과제가 없어요ㅠ-ㅠ) ⊙ 시즌제 도입과 인게임 재화(무료 재화) 도입으로 꾸준한 플레이를 통해 하나씩 해금해야 합니다. 장점에도 있는 내용이지만, 이 기능이 양날의 검인게 게임할 시간이 라이트유저들에겐 충분히 불만사항이 될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 최신 유도식 대전차수류탄 (보병이 던지는 모션을 완료할시 대전차수류탄이 중력의 법칙을 무시하고 목표물을 따라옵니다.) ⊙ 멍청한 AI (컨트롤 시 우왕좌왕, 길찾기, 적 지나치기, 끼임문제 등등 멍청한 AI와 버그가 합쳐진 혼종이 어디서 튀어 나올지 모릅니다.) ⊙ 전쟁 분위기에 맞지 않는 밝은 톤의 색체와 분위기 (이건 주관적인 감상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어둡고 무겁운 분위기의 색체를 띄고 있는 게오헬이 오히려 전장에 더 잘어울리는 것같습니다.) ⊙ 게오헬과 확실한 체감이 되는 게임 사운드 (게오헬도 초기에 맨옵2와 같이 밋밋한 사운드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 6월 출시된 게오헬은 3년이 다되가는 시점에서 모든 게임 사운드를 갈아 엎는데 성공하여 현재 출시된 맨옵2의 사운드와는 결이 다르게 느껴지네요.) ⊙ 아직까지 빈약한 모드 풀 (게오헬의 대규모 모드들이 옮겨 올지 미지수입니다.) ⊙ 제한없는 포들의 사거리 (전차나 직사포들이 쏘려는 전방에 방해물이 없다면 맵과 맵끝을 저격을 해버리는 기현상이 목격됩니다. 특히 슈트름티거와 같이 고폭탄 한 발의 위력이 강한 전차들이 현재 OP유닛 중 하나입니다. ⊙ 너무 높은 명중률의 박격포와 곡사포 (맵 끝에서 끝으로 저격이 성공하는 엄청난 명중률을 보여 줄 때도 있습니다.) ⊙ 폰트구림 (이건 너무 주관적인가요...?) 결론적으로 본인이 멀티를 즐겨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여름 휴가시즌까지 기다리시면서 상태를 살펴보시고, 멀티플레이를 좋아하시는 유저분들이라면 수 많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구입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게임을 구매하시는데 좋은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