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했다면 실망하기 쉽다 다만 오랜만에 나온 정식넘버링 몬스터즈 시리즈 자체를 즐긴다면 나쁘진 않다 일단 시리즈를 경험해본 사람입장에서만 간단하게 서술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몬스터의 성별이 사라져 배합할때 신경써야할게 사라져 편하다 2. 사이즈가 S, L 2가지만 존재하고 M, G는 사라졌다 S는 1칸 L은 2칸이다 - S와 L안에서도 크기 스탯이 존재해서 서로 크기가 다르고 작을수록 수비력이 떨어지고 민첩성이 오른다 커질수록 수비력이 올라가고 민첩성이 떨어진다 - 배합후 스킬선택은 S이던 L이던 3개뿐이고 L은 사이즈특성 추가로 특성이 총 6개이다 S는 3개 3. 악마의 책이 사라져서 4체배합이 귀찮아졌다 (악마의 책을 이용한 스킬 상향작도 당연히.....) 4. 배합후 버려지는 스킬포인트가 없다 - 이번작은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스킬중 선택받지 못한 스킬의 포인트도 똑같이 절반 물려받는다 - 사용하지 않은 스킬 포인트도 부모합쳐서 절반 물려받는다 - 악마의 책이 사라진것에 대한 패치이므로 포인트 소모하려고도 하지말고 스킬선택에 대한 고민도 내려놓자 5. 드퀘몬시리즈의 핵심 노가다장소였던 메탈류사냥터 빛의 땅도 없다 필드에서 메탈류를 반복노가다로 만나야.. - 메탈슬라임은 중급부터 나오고 메탈킹은 상급부터 나온다 - 엔딩후 진행에 따라 메탈류 등장 확률이 올라간다고 한다 6. 맵은 전작들과 비교해도 크기는 작아졌는데 계절이 생기며 계절 트릭으로 인해 시간만 잡아먹는 귀찮고 지루한 퍼즐요소로 만들어져있다 계절로 인한 몬스터 등장과 날씨등장도 존재 (물론 계절스킵 아이템이 존재한다) 7. 중급부터 필드에 몬스터알이 등장 (흰색알과 은색알이 랜덤하게 바뀐다) - 상급부터는 랜덤알에 금색알도 포함 경험자들에게는 이정도만 알아도 딱히 어려울게 없을거라 생각한다 자 그럼 이제 무경험자들에게 말하자면.... 이 게임은 원작 드래곤퀘스트의 서브게임으로 일반 RPG가 아니라 포켓몬스터 부류의 몬스터 포획 배합게임이다 포켓몬과 다른점을 말하는게 이해하기 쉬울거라 생각한다 1. 포켓몬처럼 특정 몬스터끼리만 교배시켜서 특정 몬스터를 만들어내는 식이 아니다 - 포켓몬같이 특정 몬스터의 배합법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외에도 아무 몬스터끼리 배합해도 뭔가 나오긴한다 - 배합식이 너무 어려울거라 생각한다면 공략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경험자들도 어려워한다 - 사이트 활용이 싫다면 일단 보이는 모든 몬스터를 잡고 배합필터에서 안잡은 몬스터만 보여주기를 활용하라 그럼 자동으로 아직 필드에서 마주치지 못한 몬스터들만 보여준다 이걸 반복하다보면 상위클래스 몬스터도 배합된다 2. 포켓몬처럼 각 몬스터에겐 고유의 특성들이 존재하지만 드퀘몬에선 스킬과 장비를 통해 특성 추가가 가능하다 3. 맵을 돌아다니며 퍼즐요소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낄수 있다 그렇다면 과감히 포기하자 - 필드에 존재하는 아이템들이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진행에 반드시 필요하진 않다 4. 퀘스트 일람과 로그가 없으니 뭐해야할지 까먹을수 있다 그냥 발품을 조금 팔아서라도 보라색핑을 찾아다니자 5. 스토리 보기가 매우 힘겨울 수 있다 (유치찬란, 개연성X, 손발오그라듦, 촌스러움등등) - 스토리 도중 주는 선택지에는 아무런 의도가 없다 아무거나 골라도 어차피 답정너들이니 신경쓰지말자 - 위에 나열한경우를 참을 수 없다면 과감히 스킵하자 어차피 이 게임은 스토리 게임이 아니다 - 엔딩 후 몬스터 배합을 하며 여러 몬스터를 육성하는게 메인이므로 고민한 후 구매하기 바란다 이정도만 알아도 진행하는데 큰 문제가 되진 않을거다 다만 무경험자에겐 배합없이 진행하다가 스토리가 막히는 경우가 생길텐데 시간을 조금 쓰더라도 내가 키우던 몬스터를 등급만 보고 상위등급의 몬스터로 배합하기 바란다 일단 한번이라도 배합이 된 몬스터를 완전히 같은 몬스터라 할지라도 다 뛰어난 성능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레벨이 초기화된다고해서 배합을 미루지말고 무조건적인 상의 개체의 배합을 노리자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 마친다 P.S : 옵션에서 자동저장 끄자 - 게임 진행도 미세하게 빨라지고 저장후 전투를 하면 전멸당해도 다시 불러오면 그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