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에 좋게 적었다가 아무래도 단점도 많은데 이건 아니다 싶어서 수정함. 이겜 편의성이 ㅈ같은 부분이 좀 있음. 그래서 사놓고 한참을 안 함. 이건 게임 많이 하는 사람 입장으로서 상당히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임. 요즘 유저들 좀 하다가 편의성 ㅈ같으면 바로 지우는 사람도 많음. 제작진이 좀 귀담아 들었으면 해서 쓴소리좀 적음. 수집 노가다 요소가 있는 겜에서 아무리 잘 만든 컷 씬이나 애니메이션도 유저 입장에선 수십 수백번 보게 된다는 걸 제작진은 이해를 못 했을까? 초반에 전투 컷씬이나 워프 애니등 캔슬 안되는 거 보고 바로 거부감 빡 옴 컷씬과 애니로 수백번 게임 흐름 끊길 미래가 보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제일 에러인 부분은 빠른 전투를 하면 무조건 펫에서 내린다는 거임 빠른 전투로 전체 맵 한바퀴만 파밍해도 탓다 내렸다 탓다 내렸다를 ㄹㅇ무의미하게 반복하며 x키를 수십번 수백번 눌러야함 내 손가락 관절 수명을 아주 제대로 갉아먹는 ㅈ같음임. 이게 조작 시스템을 보니 플스로 냈다가 PC로 넘어온 거 같은데 PC는 마우스라는 편안한 수단이 있잖음? 마우스 올리면 아이템 정보 팝업 띄우는 정도는 아주 기본적인 편의성인데 조합 재료 정보를 보기 위해서 편한 마우스를 뇌두고 굳이 조합 리스트에서 '자세히 보기'를 눌러서 거기서 또 '필요한 재료'를 눌러서 그 다음 또 커서를 아이템에 놓고 버튼을 눌러야 볼 수가 있다는 게 별로임. 조합법을 둘러볼 때 보통 한 두개만 보는게 아니라 여러가지를 정리하면서 보는데 조합법 딱 10개만 본다고 해도 거쳐야 하는 쓸모없는 중간단계가 수십번 마우스를 놔두고 바보짓 노가다를 하게 하니 솔직히 대충 이식했네 싶은 느낌이 빡 듬. 그럼에도 위에 적은 모든 단점을 상쇄할 수 있을 만한 재미 게임성 스토리 연출 캐릭터성 완성도가 있음. 그래서 더욱 아쉬움. 정말 갓겜이 될 수 있었는데 저런 기본적인 데서 인디겜의 향기가 남. 플레이 타임이 엄청 긴 게임도 아닌데 이런 '무의미한 불편함'들이 자꾸 겜 하다가 끄고 다른 겜 넘어가게 만들기도 함 제가 이 겜 플탐이 긴 이유가 게임 흐름 끊길 때 옆 모니터 유튭 깔짝이다가 그대로 유튭 쭉~ 볼 때가 많아서 다 공갈 플탐임.... 어제도 엔딩만 보고 삭제하자는 맘으로 켰지만 장장 7시간을 같은 자리 세워두고 다른 짓만 함.... 이런 단점이 2회차나 DLC는 안해야 겠다는 결심을 주기도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