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격 ]] □ 정가 줘도 좋음 □ 20% 세일까지 존버 ■ 50% 세일까지 존버 □ 70% 이상 세일까지 존버 □ 90% 이상 세일까지 존버 □ 무료 [[ 그래픽 ]] □ 황홀함 □ 멋있고 개성 있음 □ 개성 있음 □ 괜찮음 ■ 못 봐줄 수준은 아님 □ 불편함 □ 눈을 가리고 싶어짐 [[ 사운드 ]] □ 기저귀 갈아야 됨 ■ 찰짐 □ 알맞음 □ 괜찮음 □ 싫증남 □ 구림 □ 고막을 찢고 싶음 [[ 인터페이스 ]] □ 게임이 나를 엄마보다 잘 챙겨줌 □ 유저 친화적 □ 크게 불편하지 않음 ■ 약간 귀찮음 □ 비효율적이고 답답함 □ 플레이 자체가 노동 [[ 사양 ]] □ 초고사양 컴퓨터 □ 고사양 컴퓨터 ■ 적당한 컴퓨터 □ 가정용 컴퓨터 □ 노트북 □ 할머니댁 컴퓨터 [[ 한글화 ]] □ 번역이 원본을 뛰어넘음 ■ 제대로 한글화가 되어있음 □ 한글화가 되어있는데 애매함 □ 유저 한글화가 되어있음 □ 유저 한글화가 되어있는데 애매함 □ 비한글화지만 지장 없음 □ 비한글화로 플레이가 어려움 [[ DLC ]] □ 없음 ■ 캐릭터 꾸밈 컨텐츠나 가벼운 추가 컨텐츠(무기, 아이템, 추가 임무)를 구매할 수 있음 □ 확장판 수준의 컨텐츠 추가 DLC가 하나 혹은 몇 개 있음 □ 컨텐츠의 대부분을 DLC로 발매함 □ DLC를 구매하지 않으면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있음 [[ 모드 ]] □ 모드가 이 게임의 핵심 □ 다양하고 종류가 많음 □ 비공식 추가 요소 패치가 있음 □ 텍스처 개선 및 커스텀 스킨 추가 가능 ■ 모드 설치 불가능 / 모드 제작자 없음 [[ 난이도 ]] □ 사람이 할 짓이 아님 □ 고인물 게임 ■ 적응되면 할 만함 □ 난이도를 줄이는 방법이 있음 □ 켠김에 왕까지 문제 없음 □ 우리 엄마도 가능 □ 손가락 몇 개 없어도 가능 [[ 스토리 ]] □ 소름 돋음 ■ 튼튼하고 독창적임 □ 튼튼함 □ 평범하지만 개성 있음 □ 무난함 □ 무난하지만 엉성함 □ 부실함 □ 발로 썼냐 □ 뇌를 씻고 싶다 [[ 레벨 디자인 ]] □ 레벨 디자인 교과서 □ 독보적임 □ 참신함 □ 평이함 ■ 허술함 □ 부조리함 □ 한숨이 절로 나옴 [[ 플레이타임 ]] □ 100시간 이상 □ 50시간 이상 ■ 30시간 이상 □ 10시간 이상 □ 5시간 가량 □ 1시간 이하 [[ 버그 ]] □ 전혀 없음 ■ 1~2개 있음 □ 자주 보임 □ 꽤 많음 □ 플레이 불가 수준 □ 게임 자체가 버그 덩어리 [[ 몰입도 ]] □ 정신을 차리고 보니 다음날 □ 시간이 너무 잘 감 ■ 빠져듬 □ 적당함 □ 집중이 안 됨 □ 합법 고문 [[ 중독성 ]] □ 일상생활이 안 됨 □ 다른 일을 하다가도 생각이 남 □ 가끔씩 하고 싶음 ■ 엔딩 본 이후로 안하게 됨 □ 이런 게임이 있었나..? [[ 노가다 ]] □ 필요 없음 □ 필요한 부분만 하면 됨 □ 노가다를 해야 해금되는 요소가 있음 □ 게임 내의 불편한 점이 노가다를 하면 해소됨 ■ 노가다를 여러가지 해야 됨 □ 노가다를 하지 않으면 아예 진행이 안 됨 아 이런거 넣어보고 싶었어요 게임으로서는 이리저리 문제가 많고 그래픽도 보시다시피 썩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액션]이나 [RPG]라는 부분을 기대하셨다면 반드시 실망하게 되실겁니다 방금 말한걸 기대하고 사시려 했다면 뒤로 가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웅장한 사운드트랙], [이야기 깊은] 같은 스팀태그를 보고 들어오셨다면 잘 오셨습니다. 이 게임을 쓴 시나리오 작가는 하시야 나오키라는 인물로 [ONE ~빛나는 계절로~], [Kanon] 같은 작품이 유명한데 하나 같이 감동과 눈물을 선사하는 소위말하는 나키게로서 이름 높은 작품입니다 처음부터 중요한 복선을 이 게임에서 뿌리고 있는데 눈치가 빠르시다면 곧장 아니면 적어도 1회차를 끝낼 때는 알게 되실겁니다. 엔딩이 여러개 있긴한데 반강제적으로 다회차를 해야하고 회차마다 엔딩이 전혀 제각각입니다. 눈물이 이 게임에서 중요한 의미로 다가오는 만큼 이 게임에는 반전과 눈물 감동 세가지를 여러분들에게 선사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요약 : 액션이나 RPG같은 요소를 바라셨다면 비추 스토리나 음악을 기대하셨다면 강추 게임이 게임적 요소가 부실하다는 점은 매우 큰 문제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스토리랑 음악은 확실히 좋았기 때문에 갓겜은 아닐지 언정 망겜 역시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6만원 정도의 가격까지는 아니라고 보는 점은 저도 마찬가지인 만큼 할인할 때 사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