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r4.info
할인탐색인기기대작무료
gamer4.info
할인탐색인기기대작무료
gamer4.info
할인탐색인기기대작무료
gamer4.info
할인탐색인기기대작무료
← 전체 딜
gamer4.info
할인탐색인기기대작무료
gamer4.info
할인탐색인기기대작무료
← 전체 딜
HARVESTELLA

HARVESTELLA

Harvestella
제작 · Square Enix., Square Enix배급 · Square Enix출시 · 2022-11-04
액션RPG시뮬레이션한국어 자막

SQUARE ENIX의 새로운 생활 시뮬레이션 RPG 「HARVESTELLA」. 계절이 바뀔 때 일어나 생명을 위협하는 재앙 '사계' 속에서 깨어난 주인공. 자급자족 생활을 하며 때로는 동료들과 협력하여 위협을 극복하고, 세계의 형성과 재앙의 진상에 다가갑니다.

₩27,92069,800
-60%●리뷰 77%
할인 종료 · ⏱--:--:--

구매

상점별 현재 가격 · 가장 싼 순
2개 상점
2026.05.08 00:20 KST 기준
  • Steam
    -60%
    ₩69,800₩27,920
  • GreenManGamingSteam 키
    ₩69,800
    최저 ₩28,000

리뷰

소스별 긍정 / 부정 비율
  • 77% 긍정23% 부정
    Steam2,032 리뷰
  • 87% 긍정13% 부정
    Metascore31 리뷰
  • 78% 긍정22% 부정
    Metacritic User Score1,399 리뷰

가격 히스토리

최근 2년
역대 최저
₩27,920

현재 -60% 할인 중 — 역대 최저가입니다.

최근 17개월 동안 13번 할인 · 평균 할인폭 56% · 역대 최저가 ₩27,920 (2025년 6월)

  • 전 상점 최저가
  • Steam 공식 세일
  • GreenManGaming
  • Steam
현재 플레이어
60
24시간 최대
60
주간 최대
78
역대 최대 동접
3,247

한국어 유저 리뷰

대체로 긍정적 · 한국어 리뷰 43개
74% 긍정 · 26% 부정
추천
유용함
291
기록 시점 플레이 · 0.5시간2022.11.05 작성

기대들 많이 하고 오셨을거라 봅니다. 이 게임회사 스퀘어에닉스 어떤회사입니까? 여러 대작 RPG게임들을 내면서 트리플 AAA급 게임들을 만드는 회사 아닙니까? 하지만 저는 예전에 ONINAKI에서 이미 스퀘어 에닉스에대한 신뢰가 깨졌습니다. 액션...이요? 차라리 이거살돈으로 다른 FALCOM게임들을 구매하십쇼 이스6나 페르가나의맹세 오리진 같은말이죠 아니면 최근에 나온 astlibra같은 작품들이 훨씬더 좋은것 같습니다. 어떤지 말씀드릴까요? 일단 이 게임 캐릭터 움직임이 방향성이 360방향이 아니라 8방향입니다..... 네 맞습니다 8방향이에요 그 중소기업 게임이라는 다크소울의 제작사인 프롬소프트도 1편 2편에서 8방향 쓰다가 3편 엘든링에서는 360방향 썼습니다. 그런데 그것 뿐만이 아니고 게임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요즘 ARPG뿐만 아니라 과거 ARPG게임류들도 공격과 캐릭터 컨트롤을 통하여 회피 그것을 통한 전투의 재미를 느끼는건데 저는 이게임 시작하고 처음 필드에 나가자 마자 뭔가 이상함을 느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회피모션도 없거니와 적들의 공격이 타겟팅 공격방식이라 무조건 맞습니다 아니 그냥 맞아요 심지어 타격감 피격감 따위? 하나도 없습니다. 도저히 진짜로 저는 이게임을 하면서 처음 스토리 텔링방식이며 초반연출에서 어? 이거 스퀘어 에닉스에서 만든....게임맞나? 싶을정도로 무슨 모바일게임하는줄 알았습니다. 정말이지 너무 실망입니다 스퀘어에닉스 이렇게 게임팔아서 뭐할겁니까? 만약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저는 절대 구매하지 말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부디 스퀘어 에닉스는 다음 ARPG는 제발 부탁인데 제대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거 진짜 스퀘어 에닉스 간판만 떼어놓고 보면 진짜 무슨 3D툴로 존나 엉성하게 만든 쿠소게임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캐릭터 모델링이며 모션이며 하..... 더 말해봐야 소용없을것 같구요 구매 하시는걸 비추천하겠습니다. 진짜에요 차라리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다른 FALCOM사의 ARPG나 다른 작품들을 플레이하시길 권장드리는 바입니다. 추가내용 하... 제가 개인적으로 PC주의에 별 관심이 없는사람이고 좋게 생각도 안하는사람인데.... 스퀘어 에닉스도 이제 갈때까지 갔나봅니다. 아니 씨발 당신의 성별은 무엇인가요? 라는 선택지에 뉴트럴은 뭐야 씨발 미친거 아닙니까? 스퀘어 에닉스 당신들은 걸출하게 게임만 잘뽑아내면 되는겁니다. 아시겠어요? 하.... 다음작품에서는 부디 좋은 모습보여주시길... (심지어 캐릭터 커마도 여캐에 음성은 남캐 이렇게도 할수있는건 도대체 무슨생각으로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돌았나?;) 캐릭도 안이쁨..... 다들 보시라고 썸업올렸구요 스퀘어에닉스도 보라고 썸업 올렸습니다. 부끄러운줄 아십쇼

추천
유용함
23
기록 시점 플레이 · 3.7시간2022.11.06 작성

일단 이게임 살까 말까 고민중이신분들이 있다면 이 후기가 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평소에도 목장이야기 시리즈를 좋아해서 목장이야기 너와 함깨 자라는 섬 시리즈 부터 그 후에 나온 시리즈 까지 다 했습니다. 룬팩 시리즈도 3,4,5편까지 전부 다 플레이 했던 유저 입장에서 이게임은 충분히 할만 했고, 만약 저와 같은 부류에 사람이라면 이게임 사도 충분히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 일단 목장시리즈 해본 사람들이라면 다 알다 시피 그래픽이 진짜 엄청 좋게 나온적은 없어요. 제일 최신작인 룬팩 5랑 목장이야기 올리브 타운만 봐도 알다시피 그래픽 개똥입니다. 근데 이겜은 그나마 그래픽은 양호해요. 여태 한 목장 시리즈 중에서 가장 그래픽이 좋아요. 전투도 룬팩5랑 비교 했을때 하베스텔라가 전 개인적으로 괜찮더라구요. 그리고 모든 목장시리즈에는 일단 스토리가 뒤지게 재미 없습니다. 룬팩은 그나마 괜찮은데... 그런데 하베스텔라는 일단 스토리 재미있네요 거의 4시간 정도 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어서 놀랐습니다. 하지만 더빙이 안되어있는게 너무 아쉽더라구요. 스토리가 재미도 있고 은근 몰입되서 재미있게 봤지만 더빙이 안된건 정말 아쉽습니다. 그치만 이게임은 목장이야기나 룬팩처럼 연애 결혼 시스템은 존재 하지 않는거 같아요 (아직 초반부라 잘 모름) 호감도는 존재 하는데 히로인들이 너무 없어요. 그리고 마을사람들도 대부분 대화는 걸 수 있지만 히로인도 아니고 그냥 지나가는 npc 일뿐 아무런 대화 안거셔도 됩니다. 이건 편하더라구요 대화 걸어야 할 npc 수가 적다 보니 시간에 여유가 있어서 좋았어요. 액션 알피지라 액션성 좀 기대하고 있다면 기대하지 마세요. 뭐 고급진 컨트롤 그딴거 없습니다. 그냥 몬스터랑 말뚝딜 대전이에요. 저스트 회피는 없는데 파이터 스킬중 대쉬 스텝 배우면 회피 비스무리한거 쓰긴 합니다만 판정이 어떻게 된건지 몰라도 써도 다 쳐맞더라구요. 즉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 목장이야기 시리즈 룬팩 시리즈 난 재미있게 했다 하신분들은 사세요 꿀잼일거에요. 하지만 스토리중시나 액션중시 이신 분들은 그냥 지나가세요. (정하고 싶으면 나중에 할인할때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으듯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확실히 그래픽은 나쁘지 않네요... 생각보다 너무 좋았어요...

추천
유용함
25
기록 시점 플레이 · 18.0시간2022.11.06 작성

모든 면이 무난하고 어설프다. 하지만 굉장히 중독성 있는 게임 https://youtu.be/wWZPe3sdp84 닌텐도 스위치로 나왔던 Demo Ver.를 너무 재밌게 해서 기대하던 작품이었던 만큼 15시간 넘게 메인퀘 + 서브퀘 + 기타 작물재배 및 전투등을 하며 느낀 점을 간단히 적어봅니다. 1. 그래픽 및 최적화 발매 전 트위치 스트리밍을 통해 볼 때는 PC버전에서 프레임 드랍이 있어 최적화 이슈가 있었는데, 다행히도 정식 버젼에서는 4K 120fps로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 그래픽은 아주 좋다고는 말 못하지만, 그렇다고 떨어지는 느낌은 아님. 2. 사운드 전투 마을 필드 스토리 진행에 따라 바뀌는 BGM은 상당히 우수하고 좋음. 보통 이런 작물 재배하는 게임들은 하나의 BGM을 오래 듣고 있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멜로디에 쉽게 질리면 게임 자체도 루즈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 게임은 오래 들어도 오히려 편안해지는 멜로디를 가진 BGM이 많아 칭찬하고 싶음. 3. 스토리 및 캐릭터 메인 내러티브는 꽤 뻔한 클리셰가 많은 편이지만, 의외로 예상치 않게 훅 들어오는 슬픈 스토리도 있는 편. 캐릭터들은 다들 이쁘고 매력적이지만, 주인공 클래스 개방을 위한 부가적 캐릭터라는 느낌이 들기도 함. 보이스 더빙이 사실상 거의 없기 때문에 더더욱 캐릭터의 대사에 몰입하기가 쉽지 않음. 하지만 전체적으로 다들 귀욤귀욤해서 적당히 봐줄만 함. 4. 작물 재배 농장 시스템 여러 작물을 재배하여 수확하거나 요리 및 가축을 키우거나 하는 등의 액션들이 메인 스토리 진행에 따라 해금되는 불 바람 물 대지의 요정들을 통해 의뢰들이 기록이 되며 해당 의뢰가 달성되는 횟수에 따른 보상으로 경작 스킬들이 올라가는 방식. 이게 은근 중독성이 큰 편이라 메인 스토리보단 작물 재배만 해도 상당히 재미를 느낄 수가 있음. 5. 전투 시스템 체험판 때도 느꼈지만 전투가 상당히 밋밋하다는 첫 인상을 받았는데 클래스가 개방되고 스킬이 늘어 날수록 약간은 보완되는 느낌. 다만 구르기등의 회피기가 없다는 점은 정말 아쉬움. 재밌는 점은 일반 마을에서는 빠르게 이동하는 키를 한번 누르면 회피기 비슷한 무빙을 보이는데 정작 전투 필드에서는 상대방의 장판 계열의 스킬들을 그냥 빨리 달리면서 회피하는 수 밖에 없음. 이렇게 어설픈 전투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레벨업이 되고 클래스가 개방되고 더불어 대장간에서 무기업글 해주면서 점점 강해지는 부분을 통해 JRPG 장르 특유의 성장시키는 맛을 느낄 수 있는 게임. 6. 퀘스트 시스템 메인 스토리퀘를 비롯해 주요 등장 인물들의 사이드 스토리가 따로 있으며(파란색으로 표시) 기타 NPC들의 서브퀘들(흰색)이 존재하는데 대부분의 사이드 스토리 및 서브 퀘스트가 너무나 무료하고 지루한 편이다. 메인 스토리와 결부되는 퀘스트도 일부 존재하지만 대부분이 기억 상실부터 시작해 시시콜콜한 가정사를 비롯해 유치한 편이라 의미없는 플레이타임 늘리기 식의 재미없는 퀘스트가 많다. 그래도 앞서 스토리 부분에서 언급했듯 열에 하나 정도는 꽤 괜찮은 스토리도 있긴 함. 7. 기타 단순히 작물을 수확하고 가공하고 납품해서 돈을 버는 방식도 좋지만 그 외에 의뢰를 완료하면서 늘어나는 스킬과 도구들이 재미를 돋구는 요소가 많음. 필드에서 래비드라는 탈것을 타고 먹이를 주면 업글되는 시스템이라거나 업글하면서 숨겨진 동굴을 찾고 바다 이동을 통해 새로운 뭔가를 찾아가는 재미가 쏠쏠. 롤플레잉과 경작 게임을 적절하게 잘 섞었지만 둘다 어중간한 느낌. 옵션에서 해상도 변경이 없다는 점은 고쳐져야 할듯. 암튼 JRPG + Life Simulator를 섞은 장르 게임이라 태생적으로 전체적인 느낌이 무난하고 약간은 어설픈 느낌의 작품이지만, 요소 하나 하나 따져보면 확실히 중독성있는 게임성을 통해 나름 유저들이 장시간 몰입해서 즐길 수 있게 잘 만든 게임이라는 것을 느낌. (비빔밥이 아무리 맛있어도 맛집이라고 찾아가는 경우가 드물듯 이겜이 딱 그렇함) 다만 풀 보이스까진 아니더라도 성우들의 보이스를 좀 더 많이 활용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고 선택지에 따른 분기가 나누는 건 없고 대사도 동일해서 사실상 무의미한 건 아쉬움. 대사 파트의 자동 스킵 기능이 없어 일일히 눌러야 하는 것 역시 불편한 부분. 그 밖에 특별히 치명적인 오류나 단점들은 없는 평타 치는 게임. (3080TI 기준 4K 120fps로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했음) 하지만 취향을 타는 게임이라 누구나에게 적극적으로 권하기는 어렵고 스타듀밸리/룬 팩토리를 좋아하거나 동물의 숲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구입해서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지금까지 이만큼 JRPG와 Farm Simulator를 각각의 요소들을 활용해 잘 결합한 게임은 없었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 (기존 경작 시물 게임들은 전투/액션이 있어도 JRPG는 커녕 단순 흉내내기 수준에 그침) 지극히 주관적인 기준에서 10점 만점에 7점 + 스팀 리뷰가 복합적인 것도 충분히 이해가 간다. 다만 국내외 부정적인 리뷰들 대부분이 닌텐도 스위치의 체험판도 안해본것은 물론 정식 출시판 조차 0.5시간~1시간 정도 밖에 안해 본 사람들이라서 게임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가 없이 초반부 인상만을 위주로 적었다는 것을 주의하시기 바람. 이미 메타 유저 평점(11월 7일 기준 6.9)에서도 나왔듯 게임 자체가 쿠소게(똥겜)은 아니며 취향에만 맞으면 충분히 재밌게 할 수 있는 게임이다. ++ 갓옵워 라그나로크와 택틱스 오우거 리본 때문에 6장까지 하고 일단 쉬고 있는데 하면 할 수록 재밌었던 게임은 맞지만 하루가 너무 빨리 지나가버려서 특정 시간대에만 할 수 있는 서브 스토리퀘를 못하고 하루를 버린다는등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 불편하게 다가올 수 있음.

추천
유용함
2
기록 시점 플레이 · 30.8시간2025.12.27 작성

안녕하세요 많은 스팀의 게임 여행자님들 기대반 걱정반으로 플레이 했습니다만 먼저 이 게임은 추천 비추천 사이에 중립이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은 비추천을 하실듯 합니다 주인공은 기억을 잃고 세상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많은 문제들을 해결한다 가장 기본적인 jrpg 입니다 1.그래픽도 요즘 수려한 그래픽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나쁘지 않습니다 (무난하다? 전 엄청 나쁜게 아니면 그렇게 따지지 않습니다.. ) 2.음악 장소마다 나오는 음악도 멋지며 의외로 많이 놀라면서 했습니다 (아름다운 음악들이 많아요) 3.보스들 패턴 보스들이 패턴과 기믹도 할만합니다 요즘 일본게임들 보면 그냥 대충 만드는편인데 패턴도 있고 기믹도 있어서 즐겁게 했습니다 (어렵지도 않아요) 4.생활 시스템 "농사 요리 "이 게임은 주인공이 농사를 지어 돈을 벌고 요리도 하고 그 돈으로 아이템을 살수 있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5. 진중한 스토리와 세계관 분위기 뻔할수도 있고 추리할정도 복잡하지 않습니다만 세상을 모험한다 ! 이게 rpg 묘미 아닐까요? 워낙 만들다만 스토리 게임들이 많아서 인지 기대 안하고 했는데 재미있게 할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6.주인공과 동료들의 인연시스템(동료 서브 스토리) 위에 사이드 퀘스트랑 비슷한 이야기 같습니다만 각자 자신의 위치에 이야기가 필요합니다 인연이 쌓이면 파티에 혜택도 있고 여기저기 돌아 다니면서 이야기를 보면 재미있습니다 단점 1. 전투&장비 전투 시스템부터 사실 턴제로 해야 하는거 아닌가 할정도로 재미가 없습니다 . 캐릭터가 레벨을 올려도 엄청나게 강한것 같지 않습니다 대부분 rpg는 필드나 상자에 장비가 있습니다 이게임은 그렇지 않아요 그냥 농사 요리 장비강화 재료 끝입니다... 필드 네임드 몬스터 잡으면 주는 장비가 구할수 있는 장비입니다.. 익숙해 지시는데 시간이 걸려요 2.포션 시스템 체력을 채우는게 불편함.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게임은 농사 시스템이 있습니다 요리를 할수 있는데 이게 포션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리에 문제는 무엇이냐 "공복 상태" 전투를 하다보면 스테미너가 내려갑니다 이걸 요리를 먹고 공복 상태를 없애야만 채워집니다 그런데 공복이 100채워지면 요리를 먹을수 없습니다.. 소비해야 가능해요 이게 처음엔 당황스럽습니다 3.색깔놀이 몬스터 몬스터야 디자인이 중복될수도 있고 색깔이 할수도 있죠 그런 몇개만 가지고 돌려 씁니다... 배경도 음악도 멋진데 왜 이럴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차다리 배경 음악도 저예산으로 만들었으면 이해합니다 그렇지 않아서 더 슬픕니다 4. 시간의 흐름 전투 장비 포션 시스템도 피곤한데 이게임은 시간에 흐름 있습니다 12시가 넘어가면 피곤해 합니다.. 그런데 흐름이 정말 빨라요...좀 돌다가 집에 돌아가고 다시 오고 대체 왜 이래야 하지? 싶은 생각이 많았습니다 결론적으로 게임은 무난무난하게 했습다만 괴연 이게임이 rpg 게임라도 해도 될까 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활 시스템을 좋아하는 분들은 엉성해서 불편하실것이고 모험을 좋아하는 분들은 장비 포션 시간 피로도 시스템에 당황하실것이고 화려한 그래픽을 기대하신 분들은 요즘 어느정도 나오는 퀄리티 보다 떨어져서 아쉬우실것이고 정가 기준에선 이게 저예산 게임은 아닌거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어서 더 그럴수도 있습니다 워낙에 단점을 길게 쓰고 더 있기도 합니다만 .. 개인적으로는 재미를 가지고 했기에 아쉬움에 길게 쓰는거 같기 도 합니다 (얼마나 게임이 인기가 없으면 메인스토리 도전 과제 퍼센트가 점점 줄어듭니다..) 워낙에 평가도 많이 없고 엔딩가지 가신분들이 없는것 같아 이렇게 길게 주저리 씁니다 필자는 rpg를 좋아하기에 시간이 지나도 어떻게든 하자 마인드이기도 하고 정말 못하겠다 하고 중도 포기하는 게임이 많지 않습니다.. JRPG는 다 좋아해서... 종합적으로 답답하지만 할만은 하다 하지만 중립이므로 단점들이 너무 크기에.. 영상을 찿아보고 판단해주세요 (사실 영상을 봐도 미묘하긴 합니다 대부분 시대에 안맞는다고 하실수도 있어요) 그렇기에 평가와 영상들로 판단 해주세요 ! 자! 25년 올해도 얼마 남지 않은시점에서 의외에 게임을 엔딩을 봤습니다만 내년에는 이렇게 아쉬움이 많은 게임보다 적어도 나쁘지 않았다는 게임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올해 마무리 잘하시고 26년에도 많은 분들이 게임을 즐겁헤 하는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어디선가 뵙도록 하죠 게임을 좋아하는 어른아이 -빈센트 올림-

추천
유용함
1
기록 시점 플레이 · 84.3시간2026.03.06 작성

저는 정말 재미있게 했는데... 남한테는 추천 못하겠어요. 이 가격대에 더 좋은 게임도 많은데...ㅠ 50%이상 세일 시: 이런 게임 좋아하면 사볼 만은 할 듯. 초반보다는 후반이 재밌습니다. 스토리: 소재는 흥미로웠는데 스토리 구성이나 대사 같은 게 그닥... 깊이 생각하고 썼다는 느낌이 아니예요. 특히 서브 퀘스트. 여러 캐릭터에게 자주 같은 대사를 해서 주인공 지금 진심이야?싶고... 게임하면서 오글거리는 대사같은 건 필연적으로 나오지만, 그래픽 때문인지 스토리 때문인지 몰입이 잘 안되어서 더 거북하기 느껴진 것 같습니다... 조연들에 대한 스토리를 메인퀘랑 분리해서 다뤄준 것은 좋았습니다. 농사: 돈을 벌려면 작물을 키워서 팔아야 하는데 단가가 빡빡하고, 요리(도핑/포션)에 소모되는 양이 만만치 않아서 스토리에 집중하려면 요리 재료로만 써도 벅찼어요. 이것저것 동시에 하는 걸 안 좋아하는 저로서는 좀 힘들었고, 사실상 엔딩 이후에나 즐길 수 있었어요. (엔딩 이후) 터주작 농사작 하면서 돌아다니는 건 나름 재밌네요... 컬렉팅하는거 좋아하기도 하고... 스토리 끝나니까 급격히 텐션이 스듀같아짐. 그래픽: 2D 일러스트는 준수합니다. 솔직히 3D만 보면 이 가격대 게임이라고 볼 수 없을만한 퀄리티예요. 기본적인 조형이 구리다 이런건 차치하고 메인캐릭터를 포함해서 파츠 돌려쓰기가 눈에 거슬릴정도로 심하고, 모션이나 물리엔진이 별롭니다... 그래서인지 사양은 그렇게 안먹네요ㅋㅋㅠ 3070ti 사용 중이라서 4k 풀옵으로 돌리긴 했는데 기재된 사양만 보면 잘 하면 노트북으로도 돌아갈 듯. 보이스: 보이스를 차라리 스토리 중요 컷씬에 넣어줬으면 훨씬 플레이 경험이 훨씬 좋았을텐데... 기합이나 필살기같은곳에만 잠깐잠깐 나옵니다. 자막도 안 넣어줘서 청해 안되면 뭔 내용인지도 모를듯ㅋㅋㅋ 성우는 잘 뽑아놓고 왜 그랬는지 이해할 수 없음. 제작비가 많이 모자랐나 싶고? 아니 근데 이 개발사에서 이 가격에 내놓을만한 게임 퀄리티가 아닌데?? 모르겠음... BGM: 전 사실 이 게임을 BGM으로 접했었어요. 신경 쓴 티는 남. 그러나 돌아다니는 맵이 한정적이라 좋은 노래도 계속 듣다보니 질려요. 보스전에 나오는 웅장한 브금 좋아하는데 자주 못들어서 좀 아쉬움. 많은 게임이 그렇듯 노래는 좋아요ㅋㅋ 집에 주크박스 같은거 있음 좋았을지도? 전투: 기본적으로 모든 컨텐츠가 쉽게 나왔어요. 재미없진 않다? 난이도 높은 편은 아니나 다 피하면서 할 수 있는 게임은 아니라서 도핑이 필수예요. 직업 시스템은 나름 봐줄만함. 스킬 이펙트나 모션도 각각 개성있고 속성-브레이크 시스템도 나쁘지 않아요. 고도의 피지컬 또는 고도의 뇌지컬 컨텐츠를 별로 안좋아하는 사람이라 딱 괜찮은 난이도로 느꼈어요. 성향 반대되는 분들은 좀 지루하실 수도 있을듯? etc: 한글판으로 했는데... 오타도 있습니다...ㅋㅋㅋ 그 외에도 디테일이 많이 모자라요. 리뷰 중에 만들다 만 것 같다는 말이 정말 와닿았습니다... 요약하면 만들다 만 느낌. 이거 개발사가 스퀘어에닉스라고?? 인디게임같음. 전 50%세일할때 샀던 거 같은데... 그래도 그정도 값은 즐긴 듯. 그래픽이랑 보이스 고치고 스토리 조금만 다듬었어도 훨씬 나았을 텐데 너무 아쉬움. 초반은 정말 별로였는데 여태 BGM 잘 들은 값이라 치고 그냥 참고 했는데... 후반이 좀 더 재밌긴 했어요. 정가 주고 다시 사도 좋으니까 리메이크 좀 내줬으면.!! 먹다보면 먹을 만은 한 게임이에요. 스토리 후반~엔딩 이후 컨텐츠가 보다 취향 켜놓고 딴짓하고 그랬는데 총 친밀도 3칸남기고 섭퀘는 두어개?남은 것 같은데 66시간쯤 엔딩봤으니 아마 엔딩까지 플탐은 50시간 내외로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엔딩 이후에 컬렉팅 요소가 좀 있어서 가격만큼은 충분히 즐길 것 같아요. 나름 힐링겜? 추천할지 비추할지 좀 고민했는데 환불 리뷰 급으로 비추...는 아닌거같아서 그냥 추천 누름 약간 애증의게임

비슷한 게임

장르·태그·배급사 기준 추천
  • FINAL FANTASY VII
    FINAL FANTASY VII REMAKE INTERGRADE
    Square Enix · 액션 · 어드벤처
    ₩17,430-65%
    49,800
  • FINAL FANTASY VII
    FINAL FANTASY VII REBIRTH
    Square Enix · 액션 · 어드벤처
    ₩25,120-60%
    62,800
  • DEUS EX: MANKIND D
    Deus Ex: Mankind Divided
    Eidos Interactive Corp. · 액션 · RPG
    ₩4,900-85%
    33,000
  • DEUS EX: HUMAN REV
    Deus Ex: Human Revolution - Director's Cut
    Eidos Interactive Corp. · 액션 · RPG
    ₩3,300-85%
    22,000
  • FINAL FANTASY XVI
    FINAL FANTASY XVI
    Square Enix · 액션 · RPG
    ₩23,520-60%
    58,800
  • NIER REPLICANT™ VE
    NieR Replicant™ ver.1.22474487139...
    Square Enix · 액션 · 어드벤처
    ₩69,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