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때 Spell Force2 Shadow War을 재밌게 해봤기에 다시 한 번 그 감정을 느끼기 위해 스팀으로 샀습니다. 이 게임의 가장 특이한 점은 RPG와 RTS적 요소가 합쳐졌다는 점입니다. 주인공인 Shaikan과 여러 동료들을 컨트롤 하면서 스토리를 진행하고, 자원을 모아 건물과 유닛들을 생성하여 적의 기지를 부시는 시스템입니다. 게임 내에는 크게 전사와 마법사 클래스가 있고 세부적으로는 검사, 광전사, 궁수, 도적, 흑마법사, 성마법사, 원소술사, 사령술사 등등이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를 한 번 투자하면 되돌릴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쉽게도 이 게임은 한글 자막이 없습니다. 다행인건 어려운 영어는 별로 쓰이지 않았고 영어를 잘 몰라도 스토리 내용 파악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플레이타임이 적어보여도 실제로는 오프라인으로 수십시간 플레이하여 엔딩을 봤습니다. 결말이 다소 아쉬운 느낌은 있었지만 그 과정에 있는 퍼즐요소나 전투방식은 정말 재밌었습니다. 또 게임 곳곳에서 등장하는 웅장한 BGM과 배경 그래픽은 지금 다시 해봐도 놀랄만큼 화려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명작의 감동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