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야 님의 GOG용 쯔바이 한글패치를 https://modding.tistory.com/59 스팀에 적용했더니 한글 잘 나옵니다. 물론 그대로 적용하면 안 되더군요. 약 1시간 정도 플레이했지만, 크게 문제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플레이했다가, 스팀으로 다시한 소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팔콤의 ARPG 향수가 진합니다. - 동화 같은 아기자기한 그래픽 또한 눈을 즐겁게 해줍니다. - BGM은 역시 팔콤이라고 할 만큼 보장합니다. 그런데도 약 1시간 동안 플레이한 이유는 조작성과 진행의 불친절함 때문입니다. 이 당시 게임들은 공략집을 안 보면 진행이 힘들었습니다. 전체 맵을 뒤져가면서 진행해야 했지요. 그리고 저는 패드로 게임을 하는데, 패드인식은 되지만 조작은 아주 불편합니다. 라이브러리에 남겨놓고, 추억으로 간직해야 할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