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이 게임은 내가 아직 살아 있는 이유 같다. 키도 작고, 약하고, 멍청했던 내가 해병대 4.2인치 박격포병에 배치되고 정말 고생이 많았는데 이병휴가 때 동갑인 친척이 추천으로 플스로 이 게임을 처음 접했다. 이 게임이 나에게 얼마나 소중 했는지를 설명하려면 글자제한 8천자로는 부족해 이만 쓰고,내가 느꼈던 충격과 공포에서 벗어나게 해준 이 게임에 마음의 빚을 갚는 심정으로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 유저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한다. 1. 디럭스 에디션을 추천하는 이유 1)진 여신전쟁 3 녹턴 HD 리마스터 - 난이도 "MERCIFUL" 추가 이거는 무료인데 게임 상에서 키보드 F키->시스템-> 설정에서 게임을 눌러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경험치며 돈이며 자비롭다. 첫 10레벨 까지는 렙업이 쉬워 노잼이라 느낄 수 있지만, 이 게임은 극강의 노가다 게임이다. 특히나 중후반에 공략집을 보고도 미로에서 헤매는 경우에는 자비 난이도가 굉장히 쓸모가 있다. 이 게임은 턴제 게임이며, 자비, 노말, 하드 난이도에 따라서 하드는 15보도 걷기 전에 금방 오른쪽 나침판에 빨간 불이 들오지만, 자비 난이도는 50보 이상이 되야 빨간 불이 들어오고 그 이후에도 10보 이상을 더 먹기 때문에 적 출현을 예방하여 호흡 조절을 할 수 있다. 여기에 팁이 하나 있다. 이걸 반대 경우로 생각해보면 대화과 통하지 않는 부하들은 왼쪽 상단에 달이 만월이 되어야 대화가 되는데 하드 난이도로 바꾸면 만월에 적과 조우해 꼬실 수 있다. 또 자비와 기대팩을 구매하면 경험치를 주는 서와 팔면 4천원에서 4만원까지 주는 아이템을 얻게 되는 맵 2개가 생기는데 그때에도 적과 자주 조우하면 좋으니 그때는 하드 난이도로 설정해주면 좋다. 2) 진 여신전쟁 3 녹턴 HD 리마스터 - 매니악스 팩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초반에 유리한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데빌메이크라이 단테이벤트도 있고, 긴자쯤 가면 아마라심계라는 맵이 생긴다. 이 심계에서 사조석을 구하면 다양한 마인들을 조합 할 수 있어 게임이 더 풍성해진다. 특히 자주 죽었던 마인 대정승을 부하로 둘 수 있다. 자세한 이야기는 뒷 부분에 하겠지만, 이 게임에는 다양한 공격들이 있다. 정신공격, 파마공격, 물리공격, 마력공격, 전기공격, 물공격, 불공격등 그 부분에 대해 스킬 8개로 커버는 무리다. 그래서 부하들 등급들이 높을 수록 특성에서 [파마내성, 물리내성, 정신무효] 이렇게 붙어 있으면 스킬로 붙이지 않아도 되니 다양한 스킬들로 구성 할 수 있게 되는거다. 대정승 같은 경우는 기본 특성이 [파마,주살,반사,마력,정신 흡수에 신경무효] 이라 후반에 꼭 필요한 정신무효도 스킬에 달 필요가 없어지고, 특히나 명상으로 흡수계이면서 만능속성으로 적의 체랑 마나를 삑사리 없이 흡수 하는 기본 스킬이고, 레벨업 후에 생기는 '영원한기도'는 아군 전체 HP 풀과 상태이상 해제를 시켜 줄 수 있다. 근데 대정승을 구하려면 매니악스의 아마라심계 맵이 필요하고 '사조석'을 구해야 한다. 3) 진 여신전쟁 3 녹턴 HD 리마스터 - 자비와 기대 악마가 태어난 곳과 도쿄가 죽은 곳 2개의 맵이 생긴다. 악마가 태어난 곳은 '얇은 마도서' [레벨 필요 경험치 20% 습득 (최소 1 남김)] 와, '두꺼운 마도서'는 레벨 필요 경험치 모두 습득 (최소 1 남김)] 이 게임은 노가다 게임이고 나중에 새로운 스킬들이나 스킬 진화가 일어 날 때마다 악마전서에 등록을 해야 나중에 헤어지거나 합체를 하더라도 돈을 주고 불러 올 수 있는데 그러다보면 기본 부하들 레벨이 높아져서 주인공 레벨이 갑자기 필요하거나 할 때 도움이 된다. 특히 부하들 상위 합체를 시킬 때 필드에서 꼬시는거 말고도 진화가 필요한 경우도 있어 3시간 노가다 할꺼 여기서 편해서 업하면 심장에도 무리가 덜 간다. 중간 3깡패라는 티타니아, 아마테라스, 제천대성도 쉽지 않은데, 그 상위인 대지진의 스카디나 물리흡수 알비온을 빨리 만들어 실전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도쿄가 죽은 곳은 팔면 돈을 주는 아이템을 떨군다. 4천원부터 4만원짜리 3종류가 있는데 나중에 부하 레벨이 60만 넘어가도 악마전서에서 한 번 소환하는데 4만원 가까이 든다. 부하합체를 자주하고 원하는 스킬 5개를 쉽게 쉽게 하기 위해서는 돈이 많이 든다. 자세한 내용은 글자수 때문에 후반에 따로 적겠다. 2.시스템 설정 1) 키보드 F키 ->시스템->설정->게임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 자비,노멀,하드 난이도가 있다. 가) 하드는 노말에 비해 상점 아이템이 3배 더 비싸고, 필드나 던전에서 걷다가 15걸음쯔음에 오른쪽 하단 나침판이 붉어지며 적과 조우할 확률이 높아진다. 나)자비 난이도는 경험치x3배, 돈, 데미지등 큰 이점이 있다. 다) 자비 난이도와 하드 난이도를 조절하면서 게임하는 게 좋다. 윌오위스프 같이 부하로 만들기에 대화가 안 통하는 부하들은 왼쪽 상단 위쪽의 달이 만월이 될 때 유일하게 대화가 되는데, 자비 난이도로는 60걸음 걸어도 적과 조우가 잘 안되기에 만월 때를 맞춰 윌오위스프 와 만나 부하로 만들기 힘들다. 그때는 하드 난이도로 바꾸면 만월 타이밍에 적과 조우할 확률이 증가해 30분 안에 쉽게 악마전서에 등록 할 수 있다. 2) 키보드 F키 ->시스템->설정->그래픽 그래픽은 처음 중간으로 설정 되어 있을텐데 높음으로 올려 놓으면 훨씬 더 잼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게임은 프레임이 낮다고 하는데 내꺼 컴퓨터 사양은 CPU가 라데온 4650g이고, 게임을 내장 그래픽으로 한다. 이게 내장 그래픽이 잘 나온 버전이라 GTX1030 1기가 보다 10% 정도 성능이 낮기만 내장 그래픽이라 대만족이다. 그래픽을 높음으로 해서 렉이 걸리거나 그런 적이 없다. 예전 플스2 엔진에 그래픽만 덧씌운거라 고성능 외장그래픽도 내꺼랑 차이가 없는거 같은데 일단 요즘 나오는 내장으로도 무리 없이 돌릴 수 있다. 참고로 윈도우10이 권장이며, 추가로 혹시라도 채굴에 쓰였던 외장 그래픽카드 인 경우는 온도가 낮은 바닷가에 환풍장치를 달아서 알류미늄 방열판이 부식되서 열 방출이 안되 게임 중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고온으로 다운 되는 경우가 있다. 혹시라도 이 게임을 하다 다운이 되거나 그래픽 문제가 심하게 생긴다면 혹시라도 채굴 그래픽이 아닐까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3) 설정 ->키보드 설정 대화를 빨리 넘기는 tab만 기억하면 된다. 다른 키들은 필드나 던전에서 아래쪽 하단에 누르는 키들이 나와 그 키를 누르면 된다. 3. 물리공격, 마법공격 1) 물리공격에는 물리스킬이 있고, HP최대량이 비례하는 무기스킬이 있다. 물리스킬은 {현재 레벨+ 힘에 영향}을 받는다면, 무기스킬은 {현재 체력 최대량}이 비례한다. 일반물리종류는 돌격계열, 이빨계열, 침계열, 물리계열, 할퀴기계열이 있고, 무기스킬은 절묘검,팔상팔파등이 있다. 공식은 이와 같다 - 통상 공격 데미지 = (레벨+힘) ×32 ÷15 - 물리 기술의 데미지(레벨) = (레벨+힘) × 위력 ÷15 - 물리 기술의 데미지(HP) = 최대HP × 위력 × 0.0114 기본적으로 물리공격이나 무기공격은 HP를 소모한다. 무기공격인 팔상팔파(위력47)인 경우에 피가 900중에 400이 남아 있을 때 무기 스킬을 쓴다면 400x47x0.0114로 적 내성이 없다치고 214데미지가 나온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에서 [기술 - 물리 계열 - 진 여신전생 3 녹턴] 검색하면 나온다. 무기 스킬인 경우 오른쪽 부분에 [※시전자의 HP에 따라 위력 증가] 라고 써져 있다. ((%중요!!!)) (물리스킬을 쓸 때는 '기합' 스킬이 필수다. 주인공도 20레벨 때 얻을 수 있는데 이거는 절대 지우지 말자. 말 그대로 한 턴을 쉬고 물리공격을 2배로 줄 수 있는데 후반에는 데미지가 1만 가까이 나온다.) 2)마법 공격 물,불,전격,충격 적 전체에 대해 데미지가 (대)인 회오리, 마하라기다인, 절대영도, 쇼크웨이브가 있다. 여기에 화염고양, 전격고양,빙결고양 스킬도 있다. 위의 속성 공격에 1.5배 성능업 스킬인데 이게 50레벨까지는 쏠쏠하다. 근데 나중에는 최대 HP비례하는 무기스킬이 더 좋다. 나중에는 부하가 12명이라 MP랑 체력 셔틀용 부하들도 많기 때문에 자세한건 밑에 악마전서에 쓰겠다. 일단 대지진,팔상팔마 같은 최대 HP비례하는 무기스킬을 갖은 부하는 쿠시미타마를 계속 먹인다. 이유는 먹일때마다 체와 속도가 1.2배씩 능력치업이 되기 때문이다. 속도가 높아지기에 먼저 선공을 하게 되는 장점이 있고, 체력이 999일 때 45%체력을 소모해 적 전체의 (대) 대미지를 주는 기술들이 더 쎄기 때문이다. 후반에는 마법공격부하들은 마나셔틀이나 체력셔틀을 하게 된다. 4. 악마전서 내 부하들을 힘들게 키웠는데 합체를 시키면 사라질까 망설이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케부쿠로 까지 가면 합체하는 곳에서 악마전서가 등록이 된다. 이걸로 내 부하들의 스킬이 생기거나 스킬이 진화를 하게 되면 꼭 등록을 해야 최신상태를 유지한다. 반대로 초반에 픽시에 스킬들을 몰아줬는데 (위쪽 매니악스팩 글 참조) 후반에 쓸모가 없다면 나중에 픽시를 새로 수급해서 스킬창이 깨끗한 상태로 다시 등록해서 스킬을 넣어 줄 수도 있게 된다. 이케부쿠로 까지는 조합에 큰 힘을 들이지 않기를 추천한다. 5. 스토리 공략법에 대해 네이버에 ' 진여신전생3 녹턴-매니악스 1)신쥬쿠병원~시부야 ' 를 검색하면, 온쿄우님의 공략이 있다. 이대로 쭈욱 따라가면 정말 편하게 할 수 있다. 밑에 글들을 보고, 미로는 휴대폰 카메라로 찍고 갤러리로 보면서 가면 편하다. 그래도 어려운 부분을 동영상으로 게임 플레이 영상도 있으니 참조하길 바란다. 6. 악마(부하) 합체법 일단 악마전서가 등록이 된 후에 합체하는 게 좋다. 내가 원하는 스킬들로 만들고 등록해놓으면 돈만 주면 계속 소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에도 설명 했지만, 게임화면 왼쪽 상단 위쪽을 보면 달이 있는데 밝아지면서 풀도 되었다가 사일런스가 되면 어두워지기도 한다. 사일런스는 집마의 피리나 봉마의 방울 같이 적과 조우할 확률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데 이때 가장 최적의 타이밍이 사일런스 된 상태에서 저 아이템을 쓰는거다. 다시 본론으로 와서 달이 풀(만월)일 때는 합체를 할 때 부하 한명을 재물로 줄 수 있다. 쉽게 만월이 아닐 때는 픽시+하이픽스 조합하면 어시즈가 만들어지고 끝나지만, 만월 때는 픽시+하이픽스를 넣으면 추가로 부하 하나를 재물로 넣을 수 있다. 이게 좋은점이 뭐냐면 원하는 스킬들로 꽉 채울 수 있다는거다. 만월 때, 픽시+하이픽스+(재물) 아메노우즈메(L23)를 넣어서 '승리의 차크라'를 에어로스에게 달아준다. 또, 코다마+화백+(재물)콧파텐구(L19)를 넣어 어시즈에게 '마카트라' 달아준다. 그리고 에어로스+어시즈+재물을 또 넣어 니기미타마를 만든다. (마타마는 뒤에도 설명하겠지만, 보통 부하악마들을 조합하면 새로운 악마가 탄생하는데, 마타마는 기존악마를 유지하면서 능력치업으로 쓸 수 있다. ) 새롭게 잡은 부하악마 땡땡에게 스킬 공간이 남는걸로 니기미타마를 넣어줘서 스킬을 채운다. 다시 픽시+하이픽시+(재물) 땡땡을 넣어 스킬 3개(챠크라의 갑주, 마카트라, 공격스킬)를 채우고, 코마다+화백+ (재물)원하는 스킬 가진 악마를 조합해 어시즈를 만들어 다시 에어로스+어시즈를 조합한다. 이런식으로 반복하면 원하는 스킬 5개를 다 넣을 수 있다. 참고로 악마부하들의 스킬을 바꿔주거나 진화가 됐을 때는 사교의 관에 악마전서 등록을 꼭 수동으로 해줘야된다. 추가1) 새롭게 등록된 악마전서의 악마레벨, 스킬들만 등록이 되기에 스킬의 변동이 생기면 꼭 새롭게 등록해줘야 된다. ) 추가2) 참고로 스킬을 채울 때는 랜덤선택 말고, M자를 눌러 '계승스킬선택'을 눌러준다.) 추가3) 차크라의 갑주는 이동 중에 MP가 찬다. 이 게임은 mp가 부족하다. 그리고 마카트라는 내 mp10을 소모해 같은 편에 mp10을 이동해주는 스킬이다. 자세히 말하면 게임 중에도 쓸 수 있지만 게임이 막 끝난 타이밍에 F키를 눌러 스킬에서 초반에 MP가 부족한 주인공이라든지 채워줄 수 있다. 꼼수도 하나 있는데 게임의 메인은 주인공 하나하고 부하3명이지만, 대리고 다닐 수 있는 부하는 12명이 되는데 그때 메인 3명 중에 1명에게 차크라의 갑주와 마카드라를 달아준다. 그리고 대리고 다니는 악마 중에 마나가 많은 3명 정도를 아군 1인에게 체력회복을 주는 mp소모가 적은 스킬을 달아주고 이들 mp가 떨어지면 메인 부하 1명이 마카드라로 다시 mp를 채워줘서 약 없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체력 회복 또한 전투가 끝난 후에 F키->스킬에서 채워줄 수도 있다. 꼭 전투 중에만 스킬을 쓸 수 있는게 아니니 mp소모가 적은 치유도 쓸모가 많다. 여기서 하나 팁을 주자면 나중에 3할의 마맥 스킬을 얻게 된다. MP최대치를 30%로 늘려주는데 체력수급 해주는 애들은 치유스킬이랑 mp최대치를 달아주면 좋다. 7. 마카타마에 대해 주인공은 부하들과 합체해서 스킬들을 바꿀 수 없다. 이때 주인공이 스킬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마카타마이다. 키보드 F키를 누르고 마카타마를 선택하면 기본으로 마로가레라는 게 있다. 이걸 장착하면 물리공격 스킬을 얻을 수 있고, 좀 플레이하다보면 와다츠미라는 걸 얻어 빙결 계열 스킬을 얻을 수 있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마카타마 중에 낮은 확률로 스텟을 주는데, 효율을 높이겠다고 레벨업 하기 직전에 세이브하고 반복적으로 렙업하지 말자. 어짜피 중후반 가면 스텟창은 다 빨갛게 만들 수도 있고, 부하 레벨업 하면보면 스텟을 올려주는 아이템도 얻을 수 있다. 힘빼고 즐기자 @_@V 다시 본론으로 가서 마카타다 입수법은 5번 공략대로 진행하면 되고 일단 와다츠미를 얻고 아이스브레스를 7에 배운다. 시라누이를 얻고 9에 파이어브레스를 배운다. 레벨 14에 시라누이로 화염고양(대미지x1.5배)을 얻고, 15에 와다츠미로 빙결고양을 얻는다. 레벨17에 회오리를 배우고, 22에 충격고양을 얻는다. 다양한 무효스킬들이 많지만 아군이 아군을 공격하는 정신무효 빼고는 한방에 죽는 파마스킬은 쉽게 걸리지 않으니 부하 상태창에 약점이라고 적혀 있지 않는 이상 괜찮다. 한 명 죽어도 주인공까지 아직 3명이 남아 있다. 주인공은 초반에는 마법공격쪽으로 간 다음에 체력을 소모하는 물리기술로 가면 된다. 또한, 스텟을 뭐 찍을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어짜피 풀로 다 채우게 된다. 초반에는 속도와 마력에 찍다가 원하는데로 찍어도 된다. 8.미타마에 대해 (부하 능력치업x1.2배) - 사키미타마 : 체UP, 운UP = 플레이미즈×아쿠안즈 (잘 안씀) - 쿠시미타마 : 체UP, 속UP = 아쿠안즈×에어로스 (최대체력비례 무기계열) - 니기미타마 : 마UP, 운UP = 에어로스×어시즈 (마법계열) - 아라미타마 : 힘UP, 속UP = 플레이미즈×에어로스 (할퀴기등 물리계열) 보통 부하들 끼리 사교의관에서 합체를 하면 전혀 다른 부하가 나온다. 하지만 마타마는 부하를 변형시키지 않고 공백인 곳에 스킬들을 추가하거나 능력치 업을 시킬 수 있다. 이들을 만들려면 정령의 합체가 필요하다. 같은 종족끼리 합체를 해야되는 예를 들어서 (요정)픽시+(요정)하이픽스 = 에어로스가 된다. 그리고 (지령)화백, (지령)코다마를 합체하면 어시즈가 되고, 에어로스와 어시즈를 합체하면 니기미타마가 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정령들은 같은 종족끼리 합체하면 된다. - 플레이미즈 : 성수, 대천사 - 아쿠안즈 : 요마, 용왕, 귀녀 - 에어로스 : 요정, 천사, 마수. 요수 - 어시즈 : 타천사, 지령, 요귀, 야마 추가1) 몇 번의 노가다를 하면 미타마에 좋은 스킬 5개를 다 맞출 수 있는데 자세한 건 6번의 악마 합체법을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