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평: RTS를 가장한 파밍형 Isometric RPG.
1. 사양 및 최적화: (-)
i7-6700K 4GHz에 GTX1080, 16GB Ram 사용 중이며 SSD에 설치했습니다. 프레임 끊기는 일은 없었고, 매번 맵을 바꿀 때마다 로딩이 체감상 약 10초 정도로 생각보다는 좀 오래 걸리는 편이었으며 (아무래도 맵이 방대하다보니 그럴 수 밖에), 간혹 게임이 2-3초 정도 프리즈하는 경우는 있었습니다. 퀄리티에 비해 고스펙을 요구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2. 그래픽: (=)
RTS 장르임을 감안하더라도 최신 게임치고 그래픽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그냥저냥 플레이할만한 수준입니다. 게임플레이시 룩을 중요시하시는 분들에겐 충분히 불만스런 요소일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은 옷 찾아 입히고 하다보면 영 최악은 아닙니다.
3. 전투: (=)
어떻게 보냐에 따라 다릅니다. RTS를 기대하셨다면 좀 실망하실 겁니다. RTS로 충분히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만, 영웅의 성능이 워낙 사기적이라 적이든 아군이든 영웅이 쌘 쪽이 매우매우 유리합니다. 반대로 RPG를 위주로 플레이하신다면 운영같은 거 없이도 대충 플레이할만 합니다. 난이도를 올리면 아무래도 영웅만으로는 디펜스하기가 어려워지는데, 오펜스 면에서는 영웅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일단 AI가 워낙 멍청해서...
영웅끼리의 스킬을 조합하는 기본적인 콤보 시스템도 있고, 불/얼음/빛/어둠/베기/찌르기/둔기 등으로 공격과 방어 속성이 나뉘는 간단한 상성 시스템도 존재합니다. 퓨어(방어무시) 속성의 데미지도 있습니다만, 솔직히 디버프로 상대방 속성을 0 아래로도 깎을 수 있기 때문에 퓨어가 그다지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무기는 대략 양손검, 폴암, 양손도끼, 양손해머, 검, 도, 창, 단검, 해머, 도끼, 철퇴, 봉, 지팡이, 활, 석궁 등이 있으며, 양손무기/이도류/검+방패/활/석궁/지팡이 등으로 장비할 수 있습니다. 어느 하나가 OP라고 볼 수는 없는게, 거의 모든 조합을 다 사용해보았습니다만 최종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대신 대다수의 근딜이 딜과 탱 모두를 챙길 수 있는 반면 원딜은 탱 챙기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마법사의 경우 중반에 살짝 약해지는 구간이 있었고, (공격마법 마스터 이후, 각성 이전) 활/석궁은 성장 속도가 좀 느렸습니다. 근데 마법사는 각성 이후 쿨없는 400~600데미지 스킬 쓰는 미친 놈이 됩니다. 1대1 최강...
4. 파밍: (=)
파밍은 좀 힘듭니다. 게임의 주 컨텐츠 중 하나가 전설템 파밍이라서... 전설템이 한두개도 아닌데 하나 얻으려면 프롤로그부터 정신 바짝 차리고 전맵을 다 밝히며 돌아다녀야 합니다. 노가다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희소식이고, 싫어하시는 분들껜 비보도 이런 비보가 없을듯.
5. 플롯: (+)
이런 류의 게임에서 저는 플롯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근데 생각보다 완성도가 높아서 놀랐습니다. 용두사미라서 좀 아쉽긴 한데, 어쨌든 전체적인 이야기는 꽤 재밌는 편이며, 스크립트 퀄리티도 준수합니다.
6.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 기법 자체는 별거 없습니다. 튜토리얼과 프롤로그의 구성이 좀 특이하다는 정도?
7. 연출: (+)
사실 소재는 좀 클리셰고, 플롯의 흐름도 뻔한 편입니다. 게다가 선택지가 플롯 진행에 거의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낙 대본과 성우 퀄리티가 높아서 몰입력이 굉장하고 또 인터랙티브하다는 착각을 할 정도입니다. 이게 카메라워크나 뭐 직접적인 연출은 그냥 전무한데, 단지 대본과 성우라는 기본 중의 기본 만으로도 연출 점수를 높게 주고 싶습니다.
8. 컨텐츠: (-)
사실상 컨텐츠라고는 사이드퀘스트가 전부인데, 이 사이드퀘스트의 거의 대부분이 전설템 파밍입니다. 콜렉터의 기질이 있으신 분들은 좋아하실 겁니다. 하지만 저도 나름 전설템 다 모았는데, 모으면서 회의감이 엄청 들더군요. 일단 대부분의 전설템은 사용하지도 않게됩니다. 게다가 이게 레벨링이 엉망이라서, 초반에 얻는 전설템이 엄청 강하고 후반에 얻는 전설템이 엄청 약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전설템 모으는 재미가 반감됩니다.
9. 글리치: (-)
버그 많습니다. 이렇게 버그 많은 게임은 꽤 오랜만입니다. 이 정도면 게임이 미완이라고 봐야할 정도입니다. 개발 중이라고 해도 믿겠습니다. 사실 치명적인 버그는 이미 많이 수정된 상태입니다만, 여전히 몇몇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다거나 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세이브 자주하세요 여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