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해머 PC게임들이 대체로 나사 빠지거나 어떤 게임의 하위호환 느낌나는게 좀 많은데 이 겜은 유일하게 나사도 안 빠지고 딱히 하위호환이라는 느낌도 안 나는 게임임 XCOM2를 해봤으면 금방 익힐 수 있을 정도로 대부분의 시스템은 거기서 많이 따왔음 그렇기 때문에 해당 장르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샀을 때 후회는 없을거임 다만, XCOM에서 지겹도록 보게되는 감나빗이 이 게임에는 없음 이게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어느정도 있다고 봄 본인이 능지를 잘 굴리면 감나빗이 없다는 점 때문에 자신이 세운 전략이 딱딱 들어맞는 재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음 반대로 본인이 일단 닥치는 대로 들이박고 보는 스타일이면 적이 때리는 족족 다 쳐맞고 픽픽 쓰러지는 그나들을 볼 수 있을 거임 게임 난이도는 제발 처음하는거면 제일 쉬운 난이도인 자비로움 난이도로 시작하길 바람 게임이 처음이면 당연히 익숙해지기 전에는 어느정도 닥치고 들이박아봐야하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고 위에서 말했듯이 이겜은 닥돌하면 적이 때리면 때리는 대로 다 쳐맞고 드러누워야되는겜임 그나마 자비로움 난이도로 했을 때만 좀 버틸만함 -------------------------------------------------------------------------------------------------- DLC를 살까 말까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기 때문에 DLC 관련 평가도 하겠음 1. 가란 크로 DLC = 안사도 됨. 겜 하면서 가란 크로 딱 한번 출격시켜보고 그 이후로는 파견만 계속 보냈음 성능도 애매하고 로드아웃도 못 바꾸는지라 척탄병 용도로 쓸거면 그냥 퓨리파이어 하나 직접 키우는 게 더 나음 2. 드레드노트 DLC = 일단 이거 사면 안그래도 어려운 게임이 더 어려워짐 드레드노트도 아무 때나 출격 가능한 게 아니라 어려운 난이도의 미션인 테크노파지 미션에만 쓸 수 있는데다 드레드노트를 처음부터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중반부는 가야 드레드노트가 합류함 근데 웃긴건 테크노파지 미션은 드레드노트 합류하기 전인 초반부부터 튀어나옴 물론 난이도는 드넛 쓰는 기준이라 드넛 없이 테크노파지 미션 들어가면 진짜 개 빡겜해야됨 그래도 드레드노트의 육중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서 그런 부분에 로망이 있으면 사서 해도 괜찮다고 봄 3. 어쌔신 DLC = 앞의 드레드노트 DLC랑 다르게 이건 사면 난이도가 하락함 4종류의 어쌔신(빈디카레, 에버서, 칼리두스, 쿨렉서스)을 굴릴 수 있는 DLC임 이건 위의 두개랑 다르게 꼭 사라고 말하고 싶음 특히나 초반부 템이 안 갖춰져 있을 때는 겜이 빡센데 암살자들을 잘 활용하면 초반부 플레이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음 칼리두스 -> 쿨렉서스 -> 에버서 -> 빈디카레 순으로 좋음 특히나 칼리두스랑 쿨렉서스는 있으면 특정 종류의 미션은 개날먹이 가능하기 때문에 있으면 매우 편함






